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1.05.07 13:58

대량의 통화 발행으로 시장에 풀린 유동성이 실물 경제로 이전될 수 있도록 행정부 역할 중요

(사진제공=이상투자그룹)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이하 미 FED)의 금리 동결 발표 이후 행정부의 재정 정책에 투자자들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종합금융플랫폼 이상투자그룹(이상우 대표)은 행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른 주식 시장을 예측하는 리포트를 통해 현명한 투자 전략에 대해 제안했다.

전문 리서치 집단인 이상리서치가 발간한 이번 리포트는 미FED의 금리 관련 발표와 관계 없이 행정부의 정책 방향성에 기준을 맞춘 전략을 담았다. 이는 중앙은행이 시장을 통제하거나 관리할 수 있는 실효적 수단이 더는 없다고 판단한 결과다.

이상리서치에 따르면, 팬데믹이 발생한 이후 미 FED는 2008년 금융위기와 마찬가지로 양적 질적 완화 정책을 선택했다. 즉 엄청난 양의 통화를 발행한 것인데, 이런 무차별적 통화 완화 정책을 통해 금융 시장을 진정시키는데 성공하였다. 하지만 급격하게 팽창한 통화량과는 정반대로 화폐 유통 속도는 최근 급격하게 낮아지고 있다. 

통상적으로 중앙은행의 통화 정책에 따르면 발행된 돈은 ‘기업 투자 확대-> 가계 소득 증가-> 소비 지출 증가-> 기업 이익 상승’로 이어지는 실물 경제의 선순환을 불러일으켜야 했지만 오히려 자산 시장과 실물 경제의 괴리를 키우는 현상을 발생시켰다. 이상리서치 관계자는 “경기 부양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 개인이나 기업이 굳이 돈을 빌리지 않더라도 파산 혹은 부도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시장 참여자들의 대출을 강제하여, 이를 바탕으로 실물 투자로 이어지게 만드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평했다.

제롬 파웰 미FED 의장의 최근 인터뷰도 이상리서치의 이런 판단을 뒷받침한다. 지난 10월 인터뷰에서 그는 “통화 정책은 금리를 끌어내려 정부가 향후 이자 지출에 대한 부담 없이 마음껏 재정 정책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했다”고 언급했다. 중앙은행이 할 수 있는 역할은 모두 완료되었고, 이제는 행정부가 정책 시행을 통해 시장에 풀려진 유동성이 실물 경기로 이전될 수 있도록 조치를 해야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상리서치 관계자는 “현재 시장에서 기대하는 경기 회복 기대감의 대부분은 중앙은행의 완화된 통화 정책에 이은 각국 행정부의 재정 정책의 실행에서 오는 실물 경기의 회복 기대감으로 보인다”며 “통화 유통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행정부가 어떤 정책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공공 부분의 투자를 확대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는 것인데, 실제로 각국 행정부는 SOC 건설 등의 공공투자 정책을 서둘러 내고 있다. 

(사진제공=이상투자그룹)
(사진제공=이상투자그룹)

전반적인 공공정책의 방향성은 크게 3가지로 정리된다. △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책 △디지털 인프라의 확대 △고전적인 SOC 사업(일자리 확대)가 그것이다. 이상리서치는 위 모두 경기 활성화를 위한 정책들이며, 결국 행정부의 정책에 대응하는 투자자들의 전략은 경기 민감주 섹터에서 찾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한다. 이는 4월 이상리서치가 발표했던 건설, 해운, 조선, 원자재에서 제시한 종목군들과 이어져 그 상승 속도가 5월에 더욱 가팔라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기업들의 1분기 실적 발표 현황을 살펴보면 경기 민감 업종들이 시장의 기대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이상리서치는 5월 투자 포인트는 3가지로 압축된다고 설명했다. △소재와 산업재의 약진 △주택경기 호조에 따른 건설주 △예대마진 개선에 따른 은행주의 실적 개선이다. 이상리서치 관계자는 “내재가치 대비 저평가 된 가치주를 지속적으로 보유하고, SOC 관련 섹터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또한 “은행주의 경우 실적에서도 이익 성장이 확인되었고, 정부의 SOC 정책 집행은 실물 경기의 활성화와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감으로 장기 금리를 추가 상승시킬 여지가 있다. 예대마진 증가에 따른 기대감으로 저평가된 은행주 또한 이번 사이클에서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이상리서치가 공개한 행정부 정책 관련 리포트의 자세한 내용과 그 외 자료들은 이상투자클럽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