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1.05.07 18:00

하이네켄 0.0, 오리지널 제품과 맛 확연히 달라…강렬한 첫맛 vs 묵직한 맛

하이네켄 0.0. (사진=전다윗 기자)
하이네켄 0.0. (사진=전다윗 기자)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국내 논알코올 시장에 잘나가는 전학생이 왔다. 지난 1일부터 국내 판매를 시작한 하이네켄 0.0은 전 세계 논알코올 맥주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 제품이다. 

확실한 실적이 있어서일까, 하이네켄 측의 자신감도 상당하다. 박지원 하이네켄코리아 마케팅 상무는 하이네켄 0.0 국내 진출을 선언하며 "이미 전 세계 가장 많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은 하이네켄 0.0의 맛과 품질력으로 국내 논알코올 맥주 시장 내 우위를 확보하고 시장을 재편해 나갈 것"이란 말을 남겼다. 

안 먹어볼 수 없었다. 자신감의 근거는 마셔봐야만 알 수 있다. 직접 경험해보기로 했다. 다양한 의견을 담기 위해 뉴스웍스 구성원 4명(전현건 기자, 이숙영 기자, 조영교 기자, 김영길 인사부장)의 도움도 받았다. 

하이네켄 0.0(사진 왼쪽)과 하이네켄 오리지널 제품. (사진=전다윗 기자)
하이네켄 0.0(사진 왼쪽)과 하이네켄 오리지널 제품. (사진=전다윗 기자)

◆'강한 탄산' 하이네켄 0.0 VS '묵직하고 진한' 오리지널

하이네켄 0.0은 하이네켄 오리지널과 동일한 제조 공법으로 만들었다. 핵심 공정인 발효 공정 후 알코올만 추출해 제거했다. 하이네켄 0.0은 말 그대로 알코올 빠진 하이네켄 오리지널인 셈이다. 하이네켄 관계자도 "하이네켄 0.0은 하이네켄 오리지널이 가지고 있는 청량감과 풍미, 부드러운 바디감을 그대로 선사한다"고 설명했다.

확인해 보기로 했다. 하이네켄 0.0과 오리지널 제품을 함께 준비했다. 알코올 빼고 동일하다면 맛의 차이가 크지 않아야 한다. 비교해 마셔보기로 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두 제품의 맛은 확연히 달랐다. 임팩트가 느껴지는 곳이 달랐다. 하이네켄 0.0은 강한 탄산으로 첫맛이 강렬했다. 하이네켄 오리지널 제품과 비교하면 차이가 상당했다. 청량감 있는 맥주를 선호하는 사람에게 적합할 듯했다. 하이네켄 오리지널은 끝 맛이 묵직했다. 전체적으로 진한 맛이 났다. 하이네켄 0.0과 비교하면 '걸쭉하다'는 느낌까지 받았다. 

블라인드 테스트를 부탁한 뉴스웍스 구성원 4명의 평가도 유사했다. 두 맥주가 확연히 다르다고 했다. 하이네켄 0.0을 마시고 남긴 코멘트 중 공통된 내용은 '강한 탄산', '청량감', '가볍다' 등이었다. 하이네켄 오리지널에는 '탄산이 적다', '향이 강하다', '맛이 진하다' 등의 의견이 많았다. 

종이컵에 따른 하이네켄 0.0(사진 왼쪽)과 하이네켄 오리지널. 블라인드 테스트에 활용했다. (사진=전다윗 기자)
종이컵에 따른 하이네켄 0.0(사진 왼쪽)과 하이네켄 오리지널. 블라인드 테스트에 활용했다. (사진=전다윗 기자)

◆취향 따라 갈렸다…논알콜·오리지널 구별 어려워

맛의 차이가 있을 뿐 우열이 갈린 건 아니었다. 개인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갈렸다. 의외의 결과였다. 보통 논알코올 맥주의 맛이 오리지널 맥주보다 떨어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블라인드 테스트에 참여한 뉴스웍스 구성원들도 대부분 '더 맛있다'고 느낀 맥주를 오리지널 맥주라고 생각했지만, 실상은 달랐다. 4명의 의견이 정확히 반반 갈렸다. 2명은 하이네켄 오리지널과 하이네켄 0.0을 정확히 구분했지만, 나머지 2명은 반대로 생각했다.  

전현건 기자는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하이네켄 0.0이 더 맛있다고 느꼈고, 알코올이 들어간 제품이라고 생각했다. 하이네켄 0.0의 강한 탄산을 호평했다. 이숙영 기자도 하이네켄 0.0이 '더 맥주같다'고 했다. 역시 강한 탄산을 언급했다. 하이네켄 오리지널에 대해선 "보리차 같고 탄산이 적다"고 평가했다. 

조영교 기자는 하이네켄 오리지널과 하이네켄 0.0을 정확히 맞췄다. 맛과 관련해선 하이네켄 0.0이 '밍밍하다'고 평가하며 하이네켄 오리지널의 손을 들어줬다. 

김영길 부장도 논알코올 맥주를 정확히 골라냈지만, 맛에는 각자 장단점이 있다고 봤다. 하이네켄 오리지널은 '맥주 특유의 진한 맛'이 있고 하이네켄 0.0은 '목 넘김이 부드럽다'고 평가했다. 

하이네켄 0.0 홍보 포스터. (사진제공=하이네켄코리아)
하이네켄 0.0 홍보 포스터. (사진제공=하이네켄 코리아)

◆하이네켄 0.0, 미성년자가 먹어도 될까요?

끝으로 취재 과정 중 생긴 몇 가지 의문점을 짚어봤다. 

하이네켄 0.0 정말 알코올이 없을까? 사실 있다. 하이네켄 0.0의 알코올 함량은 0.03%다. 국내 주세법상 알코올 함량이 1% 미만인 경우 주류가 아닌 음료로 구분하기에 논알코올이란 표현을 쓴다. 알코올이 전혀 없을 경우엔 무알코올이라 부른다. 논알코올 제품의 알코올 함량은 매우 낮은 편이지만, 운전 등 소량의 알코올 섭취도 피해야 할 상황이라면 주의하는 것이 좋다.

논알코올 맥주 다이어트에 좋을까? 대체로 좋다. 물론 안 먹는 게 가장 좋겠지만, 다이어트 중 꼭 맥주를 먹고 싶다면 논알코올 맥주를 추천한다. 하이네켄 0.0는 100㎖ 당 21㎉로 하이네켄 오리지널의 절반 수준이다. 하지만 제한 없이 마셔도 될 칼로리는 아니란 점을 명심해야 한다. 

무알코올, 논알코올 맥주 미성년자가 먹어도 될까? 알코올이 소량 함유된 논알코올 맥주는 물론 무알코올 맥주도 미성년자는 마실 수 없다. 식품유형상 혼합음료에 해당하나 성인 음료로 표기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