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5.10 09:48

R&D·시설투자세액공제 확대 검토

홍남기 부총리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K-반도체 전략'을 조속히 마련해 발표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홍 부총리는 포함해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한정애 환경부 장관, 구윤철 국조실장, 황성규 국토부 2차관, 안일환 청와대 경제수석, 임서정 일자리수석 등이 함께 했다.

참석자들은 K-반도체 전략 관련 주요 내용 및 쟁점을 점검하고 이날 논의결과를 반영해 구체적 방안을 조속한 시일 내에 확정·발표하기로 했다.

앞서 홍 부총리는 지난 6일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엔진으로서 반도체 산업이 메모리 반도체의 초격차를 유지하고,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는 기존과는 획기적으로 다른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종합 반도체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K-반도체 벨트전략'을 마련해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대책에는 재정, 세제, 금융, 규제 및 인력양성 측면에서 반도체 산업 획기적 육성을 위한 과제들이 담길 예정이다. 특히 기업이 핵심기술 확보, 양산시설 확충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일반, 신성장원천기술 이외의 별도 트랙을 만들어 R&D와 시설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이외에도 참석자들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주요 내용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향후 출범 예정인 탄소중립위원회에서 회의결과를 반영해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