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1.05.12 09:52

3기 신도시 '광명․시흥지구' 추가 지정 발표 이후 시흥시 아파트 1억원 웃돈 형성
다양한 교통 및 생활 인프라 확충 등 인구증가 기대감 높아 미래가치 '고공행진'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3기 신도시 ‘광명·시흥지구’ 추가 지정 발표 이후 인근 부동산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대형 호재에 따른 지가 상승 및 시세 차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광명시 광명동과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 및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대 1271만㎡ 부지에 7만 가구가 들어서는 '광명·시흥지구'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3기 신도시 중 6번째로, 이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실제 일대 부지는 서울 여의도(380만㎡)의 4.3배 크기로, 일산신도시(1,574만㎡)에 비견되는 규모다.

이번 지정을 통해 광명·시흥지구는 자족기능을 갖춘 수도권 서남권 거점도시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다양한 교통 및 생활 인프라 확충과 함께 풍부한 녹지공간을 갖춘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벌써부터 인근 부동산 시장의 상승효과가 눈에 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올해 4월 기준 경기 시흥시 정왕동 소재 ‘한라비발디캠퍼스 2차’ 전용 84㎡ 평균 매매가는 6억8,000만원으로 집계됐다. 3기 신도시 추가 지정을 발표한 2월 평균 매매가 5억8,000만원보다 1억 원이 상승한 금액이다. 신도시 추가 지정과 함께 최근 추진 중인 해양도시 관련 개발이 본격화하며 연쇄적인 상승효과가 나타났다는 평가다.

이러한 흐름 속 3기 신도시 지정의 수혜가 기대되는 신규 분양은 어디일까?

하나자산신탁이 시행하고 ㈜온누리종합건설이 시공하는 ‘시흥 MTV 웨이브파크리움’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경기도 시흥시 거북섬공원로 27에 위치한 ‘시흥 MTV 웨이브파크리움’은 오피스텔 전용 20~41㎡ 총 476실 규모로 △A타입 전용 20㎡ 119실 △B타입 전용 25㎡ 329실 △C타입 전용 41㎡ 21실 △D타입 전용 38㎡ 7실 등으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A타입은 뜨거운 관심 속에 이미 분양이 마감한 상태다. 이외에 나머지 타입 분양 물량도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신속한 분양 상담 신청이 요구된다. 

이 단지는 수도권 해양신도시 수혜지로도 주목받고 있다. ‘시흥 MTV 웨이브파크리움’ 인근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인공서핑장 ‘웨이브파크’가 지난 4월 21일 개장했다. 연면적 16만6,613㎡ 규모를 자랑하는 ‘웨이브파크’는 동아시아에서 최초의 인공 서핑장이다. 시흥시는 앞으로 이 주변에 관광숙박시설과 상업시설을 구축해 해양스포츠 명소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아쿠아펫랜드, 해양생태과학관 등이 조성된 해양레저 중심지를 구축하겠다는 포부다. 

코로나 종식 이후 국내와 해외 관광객들의 유입이 기대되는 대목으로, 서부 수도권의 대표적인 관광자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러한 다양한 호재들로, 현재 아쿠아펫랜드 및 거북섬 일대에는 투자자들의 분양 문의가 빗발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주변에 위치한 산업단지 수혜도 기대된다. 특히 ‘시흥 MTV 웨이브파크리움’은 반월·시화·MTV 국가산업단지의 입주 기업을 위한 기숙사로 활용될 확률이 높다. 실제로 인근 기업들의 기숙사 이용 문의가 많은 상황이다. 이 일대는 현재 입주기업이 1만9000곳, 근로자수는 무려 25만여 명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풍부한 임차 수요를 확보하고 있어 공실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편리한 교통 환경도 돋보인다. 단지 인근에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예정)을 지나는 오이도IC가 계획돼 있고, 평택~시흥고속도로와도 가까워 수도권 및 전국 주요 지역으로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오는 2024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 복선전철도 권역 내(시흥시청역, 중앙역) 위치하고 있어 주목된다.

차별화된 설계도 관심사다. ‘시흥 MTV 웨이브파크리움’의 가장 많은 세대를 차지하는 A, B타입(C,D타입 제외)은 복층형 구조를 갖추고 있다. 복층형 오피스텔은 복층으로 활용되는 공간이 계약면적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같은 비용대비 실사용 면적이 넓어져 투자자의 경우 비용 절감의 효과가 큰 편이다. 또한 복층형은 독립된 공간과 높은 층고로 인한 개방감 등으로 실사용자에게도 선호도가 높다. 여기에 빌트인 풀옵션을 제공해 주거공간의 편의와 실속을 더했다.

한편, ‘시흥 MTV 웨이브파크리움’ 모델하우스는 서울시 마포구 합정동 414-4번지에 위치하며, 현장홍보관은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2720번지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