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2.11.23 17:31
비트코인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비트코인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뉴욕주가 미국에서 처음으로 가상화폐 채굴 제한에 나섰다. 환경 보호를 이유로 가상화폐 채굴을 금지시킨 것이다.  

2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캐시 호컬 뉴욕 주지사가 이날 2년간 가상화폐 채굴을 제한하는 법안에 서명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법안은 지난 6월 주 의회를 통과했고 이번에 주지사의 서명을 받았다. 

서명 즉시 바로 시행된 이 법은 화석연료 발전을 이용한 가상화폐 채굴을 금지한다. 다만 수력발전과 같은 친환경 에너지로는 채굴이 가능하다. 

가상화폐 업계 단체들은 법안 시행을 막기 위해 호컬 주지사를 상대로 계속 로비를 해 왔으나 수포에 그쳤다.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 디지털 자산 채굴 기업들을 대표하는 디지털 상공회의소는 "이번 뉴욕주 정부의 결정에 실망했다"면서 "다른 주로 사업을 옮길 예정이다"고 밝혔다.

가상화폐 채굴에는 엄청난 에너지가 사용된다. 이에 환경단체들은 환경보호를 위해선 가상화폐 채굴에 제동을 걸어야한다고 주장해 왔다. 환경단체 '어스저스티스'는 "이번 뉴욕주 법은 가상화폐 채굴에 대한 기준이 될 것이다"면서 "가상화폐 채굴은 기후 안보에 대한 주요 위협이란 점에서 면밀하게 규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