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3.01.03 14:55

"환경∙에너지 사업 밸류체인의 플랫폼화 적극 추진"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 (사진제공=SK에코플랜트)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 (사진제공=SK에코플랜트)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이 "2023년은 '더 높이 뛰어오르기 위한 준비의 한 해'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3일 2023년 신년사에서 "지난해까지 신속한 비즈니스 모델 전환을 이뤘다면, 올해는 우리가 이미 확보한 자산(Asset)을 기반으로 혁신기술 내재화 및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등, 내적 성장을 통한 미래 경쟁력 확보에 역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SK에코플랜트는 대외에 선포한 파이낸셜 스토리를 구체적인 성과로 현실화했다"며 "외부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깊은 신뢰를 받고 미래가치를 인정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환경사업은 국내 1위 사업자 지위를 공고히 했으며 글로벌 E-waste 선도기업 테스(TES), 말레이시아 최대 종합환경기업 센바이로(Cenviro), 미국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혁신기업 어센드 엘리먼츠(Ascend Elements) 등에 투자해 글로벌 시장 진출과 함께 리사이클링 중심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또 "에너지사업은 연간 169.5㎿ 규모의 국내 연료전지 수주 실적과 삼강엠앤티(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조), 탑선(태양광 개발사업), 인코어드(에너지 통합관리 서비스) 등에 투자하며 바람과 태양에서 만든 전기를 다시 그린수소로 만들어내는 밸류체인, 즉 그린수소 융복합 사업을 확대·구축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솔루션사업은 안정적인 수익창출 뿐만 아니라 글로벌 디벨로퍼로서 투자·개발사업에 진출하며 수익구조를 다변화하고 있고, K-에코바 등 친환경 건설 자재 개발 분야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외형적 성과와 더불어 우리는 이미 상장사 수준의 가버넌스 체계를 갖추고 대내외 주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평가 지표에서 상위 등급을 받는 등 ESG경영 측면에서도 이해관계자들의 인정과 신뢰를 받는 기업으로 거듭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테스, 어센드 엘리먼츠의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술을 기반으로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사들과 파트너십을 통한 순환경제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며 "또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수전해 시장 선점을 위해 수전해 기술을 조기 상용화하고 글로벌 재생에너지 개발사들과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등 그린수소 공급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다져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우리가 보유한 자산과 솔루션들을 서로 연결하고 융합할 때 보다 큰 시너지를 만들 수 있다"며 "인공지능(AI), 디지털전환(DT)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확보, 솔루션 및 서비스 고도화 등을 통해 환경∙에너지 사업 밸류체인의 플랫폼화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환경·에너지·솔루션 사업 간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가 필요하다"며 "대내외 불안한 전망들이 우리의 마음을 위축시키지만 계속되는 불확실성의 시대 속에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한다면, 2023년 토끼의 해는 우리가 힘차게 뛰어오르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