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1.04.27 10:04

"부동산 양극화 무거운 책임…실효성 있는 해법 마련하고 실행"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사진=유튜브 '델리민주 Daily Minjoo' 캡처)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사진=유튜브 '델리민주 Daily Minjoo'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7일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투기는 막되 실소유자는 보호하고 무주택 서민을 위한 주거복지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당 부동산특위 첫 회의에서 "앞으로 주택공급 주택금융 주택세제 및 주거복지 등 관련 현안을 모두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대안을 마련해나가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우선 "그동안 부동산 양극화가 심화된 데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부동산 정책이 국민 눈높이와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많은 질책이 있었고 겸허히 고개를 숙인다"고 밝혔다.

이어 "부동산 특위를 통해 국민이 공감하는 실효성 있는 해법을 마련하고 실행하겠다"며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이 바른 매듭을 짓고 국민 주거안정을 실행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윤 위원장은 "부동산 정책은 탁상 위 이론이 아니라 살아 움직이는 실물경제정책"이라며 "공급, 금융, 세제 등 여러 정책이 함께 영향을 주고받는다. 과거 정책을 강화했다가 푸는 과정이 시장에 영향을 주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주택공급, 주택금융, 주택세제 등 주거복지 관련 현안을 모두 종합적으로 검토해 대안을 마련하겠다"며 "국민이 공감하는 실효성 있는 해법을 마련하고 실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민주당 내에서 종합부동산세·재산세 완화 등 여러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는 것에 대해 "부동산 특위가 당의 공식적인 부동산대책 심의 기구"라며 "당 내 모든 의원들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특위는 이날 첫 회의에서 무주택자에 대한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대출규제 완화 등 주거 안정을 위한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위원에는 김성환 원내수석부대표, 유동수 정책위 수석부의장, 최인호 수석대변인, 맹성규 수석사무부총장, 국토위 조응천(간사)·홍기원, 행정안전위원회 서영교(위원장)·박재호(간사)·이해식, 기획재정위원회 윤후덕(위원장)·고용진(간사)·정일영, 정무위 윤관석(위원장)·김병욱(간사)·홍성국, 맹성규 의원 등이 포함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