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5.18 09:58

"LTV 90% 완화, 송영길 대표의 '누구나집 프로젝트' 와전돼 기사화된 것"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의 민주당 예방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윤호중(왼쪽)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의 민주당 예방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양도소득세 중과를 지난 1년간 적용 유예했던 이유가 다주택자의 매도를 유인하기 위한 것이었는데, 효과가 없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6월 1일부터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를 시행하는 조치에 대해 "이것을 이제 다시 연장하자는 내용에 대해서 반대 의사를 밝힌 것이고, (이에는) 저만 동의하는 게 아니라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부동산특위의 많은 분이 비슷한 생각"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종합부동산세 완화에 대해 민주당 지도부에서 비판 기조가 강하냐'고 묻자 "일률적으로 말씀드릴 수는 없다. 종부세에 대해 여러 주장이 있어서 종합해 논의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무주택 실수요자에 대해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사실상 90%까지 풀어주는 방안에 대해서는 "송영길 대표가 대표 경선 때 토론하는 과정에서 한 10년 정도 임대주택에 살다가 10년 후에 소유권을 넘겨받을 수 있는 '누구나집 프로젝트'를 주장하고 있다"며 "주택 가격의 10%만 있어도 10년 뒤에 자기 집이 될 수 있는 그런 임대주택을 공급하겠다 이런 얘기를 강조해서 얘기하다 보니까 '나머지 90%는 그러면 대출이냐'라고 하는 데 대해서 답을 하다가 LTV 얘기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것은 누구나집 프로젝트가 와전돼서 기사화되고 있는 것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재산세, 종부세의 기준도 조금 상향해서 완화시키겠다는 언론의 보도도 잘못된 것이냐'는 물음엔 "논의를 하고 있는 것은 맞다"면서도 "그러나 지금 논의 대상이라고 해서 그 내용이 다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양도세나 (부동산) 거래세는 어떻게 되느냐'는 질문엔 "논의가 진행 중"이라며 "다음 주 초 정도까지는 윤곽을 잡아서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