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12.30 14:06

콘진원 '청념리더' 선정·라이언로켓 '과기부 장관상' 수상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30일 IT업계에서는 파트너십 체결, 어워즈 수상작 발표, 신규 솔루션 출시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LG유플러스가 위치컴퍼니와 신규 웹3 사업개발 파트너십을 맺었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올해의 카카오페이지&카카오웹툰 어워즈 수상작'을 공개했다. 뤼튼테크놀로지스가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범용 문서 에디터 '뤼튼 에디터'를 내놓았으며,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올해의 청렴리더'를 선정했다. 라이언로켓이 'ICT 기금사업 성과보고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U+·위치컴퍼니, 파트너십 체결

LG유플러스가 위치컴퍼니와 신규 웹3 사업개발 파트너십을 맺었다.

LG유플러스는 위치컴퍼니와 함께 메타버스·NFT 기술을 활용해 몰입감 높은 경험과 함께 소중한 순간을 소장하고 기념할 수 있는 신규 키즈 서비스를 개발한다. 빠르면 오는 1분기 중 시제품을 선보이고 고객의 피드백을 받을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위치컴퍼니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메타버스와 웹3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고객경험을 빠르게 실험하고 검증하면서 대중화가 가능한 웹3 사업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사진제공=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사진제공=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 '올해의 카카오페이지&카카오웹툰 어워즈 수상작' 공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올해의 카카오페이지&카카오웹툰 어워즈 수상작'을 발표했다. 

조회 수와 댓글을 토대로 꼽은 카카오페이지의 '올해의 웹툰'으로는 '도굴왕'·'세이렌: 악당과 계약가족이 되었다'·'사내 맞선'이, 독자 투표를 통해 고른 카카오웹툰 '올해의 웹툰'으로는 '아비무쌍'·'유부녀 킬러'·'가드패스'가 선정됐다. '올해의 웹소설' 부문에서는 판타지 장르가 강세를 이뤘다. '환생한 암살자는 검술천재'·'빙의자를 위한 특혜'·'1년차 만렙 매니저'가 꼽혔다. 카카오페이지 '올해의 스테디셀러' 부문에는 '나 혼자만 레벨업'·'이번 생은 가주가 되겠습니다'·'당신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이 이름을 올렸다.

(사진제공=뤼튼엔터테인먼트)
(사진제공=뤼튼엔터테인먼트)

◆뤼튼테크놀로지스, '뤼튼 에디터' 출시 

뤼튼테크놀로지스가 AI 기술 기반의 범용 문서 에디터 '뤼튼 에디터'를 시장에 내놓았다.

뤼튼 에디터는 기존의 워드프로세서나 한글 프로그램에서 작업하던 문서를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편집하는 형태의 문서 에디터를 지원한다.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AI의 도움을 받으며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뤼튼 에디터는 뤼튼에서 자체 제공하는 문서 편집기에 글을 작성하기 시작하면 AI가 문맥을 파악해 내용을 자동으로 완성해주는 형태로 작동한다.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콘진원, '올해의 청념리더' 선정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올해의 청념리더'로 총 4명의 본부장과 팀장을 선정했다. 

올해의 청렴리더는 공정한 업무 수행,  부당이득 수수금지,  건전한 공직풍토 조성,  청렴 실천 노력과 솔선수범에 해당하는 19개 세부문항에 대한 내부 직원 평가 결과 최상위 점수를 획득한 총 4명의 본부장과 팀장에게 돌아갔다. 콘진원 청렴리더는 2023년 12월까지 활동하며 전본희 상임감사와 함께 콘진원 맞춤형 청렴시책 발굴에 나선다. 청렴리더는 부패위험 사전 차단을 위한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하고, 보직자를 대상으로 청렴리더십 코칭 요원으로 활동하며 청렴을 통한 기관 혁신에 앞장선다. 

(사진제공=라이언로켓)
(사진제공=라이언로켓)

◆라이언로켓, '과기부 장관상' 수상

라이언로켓이 'ICT 기금사업 성과보고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

지난 28일 IT벤처타워 서관에서 열린  행사는 ICT 전문기관과 기업 간의 네트워킹 형성을 통해 민관 협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기금사업 발전에 공헌한 중소기업과 업무 유공자를 시상하기 위해 열렸다. 라이언로켓은 시각장애인용 배리어프리 콘텐츠 제작 기여와 일자리 창출 성과를 높이 평가받아 과기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지난해 라이언로켓은 AI 바우처 사업에 참여, 자사 AI 기반 영상 콘텐츠 제작 플랫폼 '온에어스튜디오' 서비스의 바탕인 음성합성기술로 도서출판 점자의 AI 보이스 엔진과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콘텐츠 제작에 기여했다.  2021~2022년에 걸쳐 인재를 채용하며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일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