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4.02.21 12:23
광명시 주거 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 전담 인력이 방문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 주거 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 전담 인력이 방문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광명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광명시는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으로 저소득층 주거 안정과 주거 수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은 쪽방, 고시원, 여인숙, 비닐하우스, 컨테이너 등에 3개월 이상 거주한 주거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주거복지 프로젝트다.

주거지원 정보가 부족하거나 이주 과정을 홀로 감당할 수 없어 주거 상향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 주거 취약 계층에게 맞춤형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정착을 돕는다.

특히 올해부터 광명시 직영 주거복지센터가 사업을 맡아 정책 효과를 높이고 있다. 주거 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 전담 인력이 주거복지 정책을 안내하고, 상담을 통해 임대주택 등 이주 수요를 발굴한다. 이와 함께 주택 물색 및 입주 신청을 지원하며 생필품이나 현물 지원을 통해 정착을 지원한다.

현재 비닐하우스 거주자 29가구 38명에 대해 실태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들에게도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을 연계해 신속한 이주를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2020년부터 4년간 이 사업을 통해 205건의 취약계층 주거 상향을 지원했으며, 1508건의 상담 실적도 거뒀다.

박성국 광명시 장애인복지과장은 “취약계층 주거복지 정책은 민생안정을 목표로 취약계층 돌봄을 강화하고 있는 광명시 정책 방향 중 하나”라며 “앞으로도 비적정 거처 거주자를 발굴하고 이들의 주거 안정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 주거복지센터는 주거복지사업 상담 및 사례관리, 정보·서비스 제공, 자원 연계 등 시민 주거복지 체감도 및 주거권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