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4.03.27 11:30
배스킨라빈스가 판매하는 '고디바 초콜릿' 이미지. (사진제공=SPC)
배스킨라빈스가 판매하는 '고디바 초콜릿' 이미지. (사진제공=SPC)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주산지인 서아프리카 지역의 수확량 부족으로 고공행진 중인 코코아 가격이 26일(현지시간) 한때 톤(t)당 1만 달러를 넘어섰다. 두 달 전 대비 2배나 폭등하면서 시장 통제가 불가능하다는 얘기가 나온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뉴욕상품거래소에서 5월 인도 코코아 가격은 장 중 한때 t당 1만80달러까지 치솟았다. 이는 불과 2개월 전 가격의 2배에 달하는 것이다. 

코코아 가격은 이후 상승 폭을 줄여 전날보다 0.28% 하락한 9천622달러로 장을 마쳤다.

원자재 정보제공업체 민텍의 미국 상품 담당 앤드루 모리아티 이사는 "시장이 통제 불능 상태"라며 "모두가 충격에 대비하고 있을 뿐"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코코아 가격 상승 랠리는 전 세계 코코아의 75%를 생산하는 코트디부아르, 가나 등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악천후와 병해로 인해 수확량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또 수십년간 지속된 낮은 가격으로 현지 농장들의 투자 여력이 크게 떨어지면서 병충해와 극한 기후에 취약한 품종을 주로 재배하는 것도 한 요인으로 지적됐다.

이로 인해  전례 없는 가격 상승이 일어나고 있다. 코코아 가격은 뉴욕에서 2개월 전만 해도 t당 5천달러를 밑돌았으며 1년 전에는 3천달러에도 미치지 못했다.

초콜릿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가격 상승으로 타격을 입어 소비자에게 비용을 전가할 수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일부 헤지펀드들은 이러한 상승세에 편승해 상당한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영국 애스펙트 캐피털의 디버시파이드 펀드는 코코아 가격 상승에 힘입어 올해 들어 지금까지 18.2%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FT는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