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2.17 13:51

500개사 대상 '수출 첫걸음 패키지' 구축…일본 의존 CNC 장비 본격 국산화·무공해 건설기계 개발 추진

박진규 산업부 차관이 17일 정부세종청사 브리핑룸에서 '2021년도 산업통상자원부 정부 업무보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박진규 산업부 차관이 17일 정부세종청사 브리핑룸에서 '2021년도 산업통상자원부 정부 업무보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수출 플러스 실현과 한국판뉴딜 대형 투자를 통한 빠른 경제회복에 나선다. 

산업부는 17일 ‘빠른 회복, 힘찬 도약, 강한 연대’의 방향 아래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는 산업강국’ 실현을 위한 2021년 업무계획을 제시했다. 

우선 수출 총력지원으로 무역 1조달러 회복을 넘어 수출 4대 강국으로의 도약에 나선다. 맞춤형 무역금융 167조원 공급으로 수출 플러스를 뒷받침하고 선복 확충, 환변동, 기업인 이동 등 3대 수출애로를 집중 해소할 방침이다.

또 소상공인·뿌리 등 신규 1만 수출기업 양성으로 수출저변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수출 첫걸음 패키지(500개사), 수출 통합지원 플랫폼 구축 등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K-방역·서비스·뉴딜 등 한국의 소프트파워 수출을 중점 지원하고 전시‧판로‧계약 등 전과정 온라인 지원을 통한 디지털 무역 확산에도 나선다.

산업부는 한국판 뉴딜 관련 대형 사업을 본격 추진해 민간투자를 견인하기로 했다. 먼저 그린뉴딜의 경우 새만금 태양광, 신안 풍력 등 주요 프로젝트를 연내 착공하고 아파트 140만호(정부), 주택 230만호(한전) 등 스마트미터(AMI) 신규 보급한다.

디지털 뉴딜 분야에서는 미래차·가전·조선 등 ‘10대 분야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산업단지 혁신은 가속화한다. 첨단투자지구 신설 등 해외 첨단기업 유치도 본격화한다.

특히 친환경선박·수소(동남권), 로봇·미래차(대경권), AI가전·전기차(호남권) 등 ‘지역활력 2.0’을 통한 5대 권역별 신산업을 육성하고 상생형일자리 확산 및 9개 경자구역 특성화를 추진한다. 스마트그린산단은 3개 신규 조성하고 지역투자펀드(500억원) 조성 추진과 지투보조금 확대로 지역산업을 육성한다.

산업부는 탄소중립 등 ‘제조업 르네상스 2.0’ 추진을 통한 4대 제조강국 도약도 추진한다. 먼저 저탄소‧디지털 기술혁신으로 주력 제조업의 경쟁력을 제고한다. 조선업의 경우 LNG선 핵심품목 자립 및 친환경‧스마트 선박 중심 재편을 추진하고 철강은 저탄소 기술 본격개발과 고부가 프리미엄 철강소재 육성에 나선다.

가전분야에서는 도심 전자산업 부활센터 구축 등 가전산업 르네상스를 추진하고 기계의 경우 일본 의존 CNC 장비의 본격 국산화 추진 및 무공해 건설기계 개발을 추진한다. 섬유에서는 신수요 창출과 설비‧상품 그린 전환으로 섬유산업 활력을 회복한다.

산업부는 생태계 협력 강화와 초격차 기술개발로 신산업의 세계시장 석권에도 도전한다. 미래차 분야에서는 충전소 확충, 모빌리티 다양화, 미래형 사업재편을 본격 전개하고 공공수요 확대를 통한 시장 창출, 자율차 기술개발·실증을 가속화한다.

바이오 분야에서는 생산능력 확충과 소부장 국산화를 통한 바이오 선도국가 도약을 꿈꾸고 반도체의 경우 설계·개발 지원, 파운드리 개방 등 팹리스 생태계를 중점 육성한다. 특히 올해 4분기 용인 클러스터 착공 등 ‘K-반도체 벨트’ 구축에 본격 나선다. 이외에도 유망산업인 배터리 리스 사업과 로봇 전국 실증으로 산업저변도 보강한다.

소재·부품·장비의 경우 흔들림 없는 공급안정과 더불어 글로벌 공급망 진출을 지원한다. 우선 전세계 대상 핵심품목 관리와 함께 기술자립 투자를 확대하고 특화단지 최초 지정과 으뜸기업 100개 육성을 추진한다. 미래차·반도체·이차전지 등 산업내·산업간 연대·협력 확산하고 공동기술개발, 공동투자, 생산공정 개방‧공유 등 산업생태계는 강화한다.

산업부는 재생에너지와 수소를 양대 축으로 에너지 산업의 탄소혁신 선도에도 나선다. 우선 국민‧지역‧기업과 함께하는 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해 주민이 참여하고 혜택 받는 국민주주 재생에너지 사업을 확산하고 지역 주도 보급을 늘리며 공존형 해상풍력 사업에 착수한다. 기업의 경우 RE100 본격 시행을 통한 기업 재생 투자 확대를 지원한다.

2월 시행된 세계 최초 수소법을 발판 삼아 강력한 수소생태계를 구축한다. 전국적 생산기지 구축, 그린수소 개발, 유통혁신 등 공급대책을 추진하고 수소차 외에도 발전‧산업 등으로 수소 활용 저변을 확대한다. 국민이 체감하는 철저한 안전관리 및 수소전문기업도 육성한다.

이외에도 지역지원, 대안산업 육성 등 석탄‧원전의 미래전환을 지원하고 건물 에너지 사용 절감 및 가전기기 효율관리를 강화한다. 또 RCEP 발효 등을 계기로 신시장을 개척하고 CPTPP 가입 적극 검토 및 신시장 FTA 협상 가속화 등을 추진한다.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