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1.05.27 14:33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진제공=전경련)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진제공=전경련)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기후변화 대응정책은 자국의 산업과 일자리를 보호하고 탄소효율이 낮은 제품의 수입을 억제하려는 기조 변화를 나타낸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김영덕 부산대 교수에게 의뢰해 분석한 '바이든 행정부 기후변화 대응정책의 기조와 우리 기업의 대응' 보고서를 27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은 탄소경쟁력 우위를 앞세워 대외경쟁력 강화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탄소집약도로 측정된 탄소효율성에서 세계 주요국과 비교해도 우위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 전체 및 주요 산업별 미국의 탄소 효율성 국제 비교. (자료제공=한경연)
산업 전체 및 주요 산업별 미국의 탄소 효율성 국제 비교. (자료제공=한경연)

한경연은 미국의 기후변화 대응정책에 따라 탄소집약적 재화에 대한 수입규제가 강화되면, 우리나라 기업들의 대미(對美) 수출이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특히 온실가스 배출비중이 높은 1차금속, 화학, 정유 등의 산업들은 대미 수출에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기업들이 대미 직접투자 전략으로 전환이 유력하다는 분석이다. 미국의 중점전략산업인 친환경 자동차와 관련해 자동차 부품, 반도체, 이차전지 등의 제품이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영덕 부산대교수는 "미국의 온실가스대응정책의 변화는 탄소 집약도가 높은 우리 수출 기업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우리 기업은 대미 수출 대신에 대미 직접투자를 확대하는 대응을 할 수밖에 없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