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1.06.04 16:33

과천지구 용도 전환 통해 3000호 대체 공급…다른 지역 신규 택지서 1300호 추가

경기 과천에 있는 법무부 청사 전경. (사진=법무부 페이스북 캡처)
경기 과천에 있는 법무부 청사 전경. (사진=법무부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정부과천청사 유휴부지에 주택 4000호를 공급하기로 한 계획을 수정하기로 했다. 과천시민들의 반발이 거세자 공급 계획을 수정, 기존 과천지구에 자족용지 등을 주택용지로 변경하는 등 총 4300호를 대체공급하기로 했다.

민주당과 국토교통부는 4일 오전 당정협의회를 열고 과천청사 부지 주택공급 계획 수정안을 발표했다. 

민주당 부동산특위 공급분과 간사인 박정 의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과천청사 부지를 개발하지 않고 과천지구 등의 자족용지 용도를 전환해 3000호, 다른 지역에서 신규 택지 1300호 이상 등 기존보다 많은 물량을 공급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작년 8·4 대책에서 과천 정부청사 부지에 주택 4000호를 공급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과천시민들은 청사 부지를 모든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공원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심지어  민주당 소속 김종천 과천시장에 대한 주민소환투표 운동까지 진행했다. 김 시장도 시민들의 의견을 존중, 정부 방침에 공개적으로 반기를 들었다.

정부로선 당초 목표한 공급 물량보다 300호 더 많이 공급할 수 있게 됐고 과천도 정부청사 부지를 지킬 수 있게 됐다.

과천이 지역구인 이소영 민주당 의원은 "기존 정부 발표보다 더 많은 물량을 공급할 수 있는 안이고, 역세권 등 양질의 입지에 정부 계획보다 더 빠른 공급이 가능한 부지여서 과천시의 제안을 정부가 수용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양호한 입지, 기존 정부 계획을 초과하는 대체 물량, 지자체의 공급 대책 이행 적극 협조 등의 세 요건이 충족되면 다른 지역도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며 "공급 물량을 늘리고 속도를 높이려는 조치"라고 강조했다.

국토부와 과천시는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를 통해 지역과 상생하면서 과천시의 적극적인 협조 하에 당초보다 많은 주택을 이른 시일 내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