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1.06.11 09:41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기초과학연구원(IBS)은 기초과학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유도하고, 창의적인 과학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제2회 IBS‧기초과학 홍보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IBS 설립 10주년을 맞아 영상 부문과 스토리텔링 부문으로 확대하여 진행된다. 

영상 부문에는 IBS를 주제로 한 3분 이내의 단편 영상을 제작해 제출하면 된다. IBS의 연구성과를 흥미롭게 소개하거나 IBS의 설립 10주년을 축하 및 10년의 성과를 조망하는 등 기발한 아이디어로 IBS를 영상으로 알리면 된다.

스토리텔링 부문은 IBS가 기획‧2020년 초판을 발행한 과학교양서 '코로나 사이언스'에 대한 서평이나 IBS의 연구성과를 대중에게 흥미롭게 알릴 수 있는 모든 글을 응모할 수 있다. 에세이, 시, 단편소설, 시나리오 등 응모 형태에는 제한이 없다. 

참가자의 생각과 의견이 담긴 내용이어야 하며, 단순히 과학적 사실만 나열한 글은 수상에서 제외된다.

대한민국 거주자라면 누구나 이번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 부문은 개인으로, 영상 부문은 개인 또는 5명 이하의 팀 단위로 참가 가능하다. 

최종 수상작은 10월 발표 예정이며, 최종 수상자(팀)에게는 기초과학연구원 원장상과 함께 상금이 수여된다. 

대상(영상 300만 원, 스토리텔링 150만 원) 각 1팀을 포함하여 총 40팀을 선정할 계획이며, 총 상금은 1910만 원이다. 수상작은 IBS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노도영 원장은 "공모전을 통해 지난 10년간 국내연구진이 이룬 기초과학 성과에 대한 공감대를 확보하고, 그 성장을 견인한 IBS의 역할이 함께 조명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