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2.07.28 13:00

드림어스 '크리에이터 경제'·멜론 'NFT' 발행·라우드소싱 '국민 투표'·웨이브 'HBO 독점 콘텐츠'·SK C&C '클릭 ESG 컨설팅'·'싸이타운'·'보아스왑'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28일 IT업계에서는 혁신 성과 공유, 7월 차트 공개, 파트너십 통한 '크리에이터 경제' 구축, NFT 한정 발행, 콘테스트 우승작 국민 공개 투표 시작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KT가 '2022년 상반기 KT그룹 혁신성과공유회'를 열었고, 밀리의 서재는 '밀리의 서재 회원들이 선택한 7월의 서재' 차트를 발표했다. SK브로드밴드가 B2B 미디어 서비스 '온애드'와 TV광고 서비스 'B tv 우리동네광고'를 활용해 환경재단 친환경 캠페인 홍보를 지원하고 드림어스컴퍼니가 다이아TV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크리에이터 경제' 구축에 나선다. 멜론은 그룹 '(여자)아이들)'의 NFT를 한정 발행하고 라우드소싱이 크리에이티브를 대상으로 진행한 콘테스트 우승작에 대해 국민 공개 투표를 진행한다. 웨이브가 HBO와 독점 계약을 맺고 HBO·HBO 맥스 오리지널 및 독점 콘텐츠를 공개하고 SK㈜ C&C가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회원 기업 5곳을 대상으로 '클릭 ESG 종합 컨설팅 사업'을 진행한다. 싸이월드는 메타버스 플랫폼 '싸이타운'을 개설했고 보스아고라재단이 비즈넷 전용 '보아스왑'을 출시했다.

구현모 KT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KT)

◆KT, '2022년 상반기 KT그룹 혁신성과공유회' 개최

KT가 '2022년 상반기 KT그룹 혁신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행사는 '디지코 그라운드! 더 멀리, 더 높이, 더 빨리'의 테마로 구성됐으며,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혁신을 위해 함께 달려 온 KT그룹 구성원들의 사례를 공유하고 격려했다. 우수한 과정을 거친 과제를 포함해 올해 KT의 경영 방향인 '안정', '고객', '성장' 분야에서 괄목할 성과를 낸 총 11개의 우수 사례를 선정했다. 고객발 자기 혁신 사례를 비롯, KT그룹의 혁신 플랫폼인 1등 워크숍을 통해 변화와 성장에 기여한 사례도 공개했다.

(사진제공=밀리의 서재)
(사진제공=밀리의 서재)

◆밀리의 서재, '7월 차트' 발표

밀리의 서재가 '밀리의 서재 회원들이 선택한 7월의 서재' 차트를 발표했다. 

밀리의 서재 오리지널 콘텐츠와 스테디셀러를 중심으로 휴가 기간 동안 읽기 좋은 소설, 여행 에세이, 오디오북이 주목을 받았다. 1위는 밀리 오리지널로 단독 선공개한 인기 SF 작가 김초엽의 신작 '수브다니의 여름휴가'였다. 신간 출간 후 2주 만에 않아 2만개 이상의 서재에 담겼다. 밀리의 서재는 오는 8월 11일 KT 홍대 애드샵 플러스에서 김초엽 작가의 북토크와 사인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영하 작가의 장편 소설 '작별 인사', 히가시노 게이고의 '가면 산장 살인 사건' 등 휴가 기간 읽기 좋은 소설도 각각 3위, 9위에 올랐다. '불편한 편의점'과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는 분야 평균 대비 높은 완독 지수를 보였고, 전자책과 오디오북에서 모두 50위권에 안착했다.

(사진제공=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 환경재단과 친환경 캠페인

SK브로드밴드가 B2B 미디어 서비스 '온애드'와 TV광고 서비스 'B tv 우리동네광고'를 활용해 환경재단 친환경 캠페인 홍보를 지원한다.

SK브로드밴드는 환경재단과 환경 캠페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환경 문제 심각성을 대중에 알리고,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인식 개선 캠페인을 전개한다. 협력 첫 결과물은 '씨낵' 캠페인 홍보 지원이다. 바다와 과자 합성어로 휴가철 해수욕장에서 주워온 쓰레기를 다양한 해양생물 모양 과자로 교환해주는 캠페인이다. 환경재단이 한국관광공사·제일기획·롯데백화점과 강원도 양양 서피비치, 경포 해수욕장, 주문진 해수욕장, 속초 해수욕장 등에서 순차 진행할 예정이다. SK브로드밴드는 '씨낵' 캠페인 홍보 영상을 미디어 채널에 송출, 환경 이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이끌 계획이다. 

(사진제공=드림어스컴퍼니)
(사진제공=드림어스컴퍼니)

◆드림어스컴퍼니·다이아 TV, '크리에이터 경제' 구축 시작

드림어스컴퍼니가 다이아 TV와 함께 '크리에이터 경제' 구축에 나선다.

드림어스컴퍼니와 다이아 TV는 '오디오 크리에이터 발굴 및 육성을 위한 파트너십'을 맺었다. 양사는 파트너십에 따라 앞으로 플로의 오디오 콘텐츠를 기획, 제작할 '플로 오디오 크리에이터'를 함께 발굴 및 육성한다. 플로는 기존에 대도서관(구독자 159만 명), 이연(구독자 77만 명), 정선호(구독자 129만 명) 등 유튜브를 주 무대로 활동해온 다이아 TV 파트너 크리에이터들이 오디오 오픈 플랫폼 플로로 활동 영역을 확장해 더 많은 팬들과 만나고, 새로운 콘텐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진제공=멜론)
(사진제공=멜론)

◆멜론, 그룹 '(여자)아이들' NFT 한정 발행

멜론이 직접투표서비스인 '멜론 주간인기상'에서 이벤트를 통해 그룹 '(여자)아이들' 관련 NFT 20개를 한정 발행한다.

멜론에서 올해 상반기 정규 1집 타이틀곡 'TOMBOY'로 3주 연속 멜론 주간인기상을 수상한 그룹 (여자)아이들이 팬들을 위해 준비한 NFT를 추첨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오는 31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팬들은 연말 개최 예정인 K-POP 페스티벌 겸 시상식 '멜론뮤직어워드2022'의 초대권과 관련 굿즈가 있는 럭키 드로우에 참여할 권한을 얻을 수 있다. 이벤트 당첨자 발표일은 8월 4일이며, 모바일 카카오톡 내의 디지털 지갑 '클립'을 통해 NFT를 수령할 수 있다.

(사진제공=라우드소싱)
(사진제공=라우드소싱)

◆라우드소싱, 콘테스트 우승작 국민 공개 투표 실시

라우드소싱이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지난 2주간 개최한 대규모 콘테스트의 우승작에 대해 국민 공개 투표를 진행한다. 

지난 11일부터 25일까지 2주간 열린 '용산대통령실 네이밍 콘테스트'와 '서울시 브랜드 슬로건 콘테스트'는 총 상금 2000만원 규모로 라우드소싱 역대 최대 규모의 콘테스트였다. 용산대통령실 네이밍 콘테스트와 서울시 슬로건 콘테스트의 총 상금은 1000만원으로 1등 400만원, 2등 200만원, 3등 100만원 등 각 콘테스트당 총 26개의 우승작을 선정한다. 지난 2주 동안 출품된 작품은 총 2000여점이며, 우승작들은 지난 26일부터 8월 8일까지 라우드소싱 홈페이지에서 대국민공개투표를 통해 선정된다. 최종 우승작은 8월 9일에 발표된다. 

(사진제공=웨이브)
(사진제공=웨이브)

◆웨이브, HBO·HBO 맥스 오리지널 라인업 및 독점 콘텐츠 제공

웨이브가 HBO와 대규모 콘텐츠 월 정액 독점 계약을 체결하고, 기존 HBO 인기작 시리즈와 함께 HBO 오리지널 '하우스 오브 드래곤' 및 HBO 맥스 오리지널 라인업과 독점 콘텐츠를 제공한다.

웨이브 해외 시리즈 부문 1위를 차지한 '왕좌의 게임'을 비롯해 '체르노빌', '웨스트 월드', '메어 오브 이스트 타운', '석세션' 등의 주요작들은 유지한다. 웨이브에서 제공한 HBO 시리즈 중 '유포리아'는 기존 시즌과 함께 최신 시즌도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HBO 맥스 오리지널 시리즈도 국내에 첫 선을 보인다. '하우스 오브 드래곤'과 DC코믹스에서 영감을 받은 '피스메이커' 등의 HBO 맥스 오리지널 작품을 차례로 공개한다.

(사진제공=SK(주) C&C)
(사진제공=SK(주) C&C)

◆SK C&C, '클릭 ESG 종합 컨설팅 사업' 시작

SK C&C가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회원 기업 5곳을 대상으로 '클릭 ESG 종합 컨설팅 사업'을 진행한다.

사업의 목적은 충청남도와 충남북부상공회의소 관내 수출 기업의 ESG 경영 역량 강화에 있다. EU 등 주요 국가들이 자국 수입 제품에 대한 ESG 공급망 실사를 의무화하는 것에 맞춰 관내 수출 기업들을 지원하는 조치다. 컨설팅 대상 기업은 환경 장치 제조사 '세라컴', IT 광학 필름 제조사 '국보옵틱스', 화장품 제조사 '아름다운화장품'을 비롯해 반도체 장비 제조사 2곳 등 총 5곳이다.

(사진제공=싸이월드)
(사진제공=싸이월드)

◆싸이월드, 메타버스 플랫폼 '싸이타운' 개설

싸이월드가 메타버스 플랫폼 '싸이타운'을 오픈한다.

싸이타운은 SNS 싸이월드가 메타버스 생태계로 확장하는 플랫폼이다. 게임 중심의 메타버스가 아닌, 콘텐츠와 소통을 중심으로 실생활과 맞닿은 가상세계를 선보인다. 기획과 운영은 싸이월드제트가 맡는다. 싸이타운의 세계관은 광장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광장에서는 음악 분수대 감상, 포토존 인증샷 촬영과 광장에 있는 사진을 발견하는 등 싸이월드를 상징하는 'BGM'과 '사진첩'을 결합한 이벤트 등을 만날 수 있다. 추후 소통 공간 및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세계관을 구축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보스아고라)

◆보스아고라, '보아스왑' 출시

보스아고라재단이 비즈넷 전용 '보아스왑'을 출시했다.

보아스왑이 제공하는 기능은 나의자산, 스왑, 풀, 브릿지 등 크게 4가지다. 나의자산에서는 현재 연결된 네트워크에서 유저가 보유하고 있는 코인과 토큰이 표시된다. 표시되는 코인, 토큰 및 포인트는 ERC20 규격으로 별도의 리스트에서 관리된다. 스왑은 하나의 ERC20 토큰을 다른 토큰과 교환하는 기능이다.  풀은 보아스왑 덱스 프로토콜을 위한 유동성 풀을 나타낸다. 브릿지는 이더리움 메인넷과 비즈넷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거래를 중개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