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1.13 13:31

서영교 "위안부·징용 등 역사문제 진심 어린 대화 필요"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강제징용 해법 논의를 위한 공개토론회'에 참석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강제징용 해법 논의를 위한 공개토론회'에 참석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한일의원연맹이 13일 일본 도쿄 중의원 제1의원회관에서 일본 측 파트너인 일한의원연맹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선 한일관계 최대 현안으로 꼽히는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노동자 문제가 언급됐다.

일한의원연맹 측에서 징용 문제 해결의 필요성을 언급하자,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미래 지향적인 한일 관계를 위해서는 아픈 역사 문제를 풀고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일본군 위안부 및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겪은 고통을 언급하면서 "역사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진심으로 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일본 측의 진심 어린 사죄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우회적으로 표시한 것으로 읽혀진다.

한일·일한의원연맹은 이날 간담회에서 '김대중-오부치 선언' 25주년 기념식 개최 등 올해 한일 정치권 협력 사업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김대중·오부치 선언'은 지난 1998년 10월 8일 일본 도쿄를 방문한 대한민국 김대중 대통령과 일본의 오부치 게이조(小渕恵三) 총리대신이 한일 양국 간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미래 지향적인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과거사 인식을 포함한 11개 항의 '21세기의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여기서 일본은 1995년 8월 15일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 전 총리의 '전후 50주년 특별담화'를 기초로 과거 식민지 지배에 대해 '통절한 반성과 마음에서의 사죄'를 문서화했다.

또 공동선언문 부속문서로 ▲정상회담 연 1회 이상 실시 ▲대북정책 공조 ▲민관투자촉진협의회 개최 ▲청소년 교류 확대 등 5개 분야 43개 항목의 '21세기의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을 위한 행동계획'도 채택했다. 아울러 일본 수출입은행의 차관 제공, 한국 내 일본문화 개방, 한국 공과대학 학부 유학생의 일본 파견 등을 약속했다.

'김대중·오부치 선언'에는 과거 직시·미래 지향에 더해 또 하나 획기적인 내용이 담겨 있다는 평가다. 제2차 세계대전 후 한·일이 이룬 성과를 서로 높이 평가한 대목이다. 즉 오부치 당시 총리는 한국의 민주화 노력에 경의를 표명했다. 김대중 대통령은 평화헌법 아래서 '전수방위(공격을 위한 무력을 갖지 않고 방위에 전념한다는 방침)'와 '비핵 3원칙'을 견지하며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한 전후 일본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한일의원연맹 방일 대표단은 국민의힘에서 정진석 한일의원연맹 회장(비상대책위원장)과 김석기 부회장(사무총장), 조경태·배현진·노용호 의원,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윤호중 간사장과 김한정 상임간사, 김영주 국회 부의장, 서영교·고용진 의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일본의원연맹에서도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자민당) 회장과 다케다 료타(武田良太·자민당) 간사장 등 여야 의원들이 간담회에 참석했다.

한일의원연맹 대표단은 일한의원연맹과의 간담회에 이어 재일본대한민국민단 주최 신년회에 참석했다.

대표단은 오후에 아소 다로(麻生太郞) 자민당 부총재,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과 면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