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0.26 17:59

민주당 전·현직 원내대표단 도시락 오찬 …이재명 "단결은 필승이란 각오로 솔선수범"

이재명(왼쪽 여섯 번째) 민주당 대표와 전·현직 민주당 원내대표들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전·현직 원내대표 간담회에 참석해 손을 엇갈리게 잡고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제공=민주당)
이재명(왼쪽 여섯 번째) 민주당 대표와 전·현직 민주당 원내대표들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전·현직 원내대표 간담회에 참석해 손을 엇갈리게 잡고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제공=민주당)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26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면전에서 '개딸(이재명 강성지지층) 책임론'이 제기됐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민주당 전·현직 원내대표단의 오찬에서 전직 원내대표들은 이 대표에게 "테러 수준에 가까운 공격을 방치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는 최근 이 대표의 팬카페 '재명이네 마을' 회원을 포함한 강성 권리당원들이 비(非)이재명계 의원들을 상대로 '수박(비명계 의원에 대한 멸칭) 아웃', '해당 행위 하는 쓰레기' 등의 욕설 문자를 무차별적으로 발송한 것에 대한 항의 차원으로 관측된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전·현직 원내대표와 도시락 오찬 간담회를 열었다. 이 대표가 지난 23일 당무 복귀 일성으로 내건 '당의 단합'을 도모하고 이를 위해 전·현직 원내대표로부터 조언을 듣기 위해 마련한 자리였다.  

이 자리에는 홍익표 현 원내대표를 비롯해 김태년·박광온·우상호·우원식·윤호중·이인영·박홍근·홍영표 전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이 대표를 향한 날 선 비판이 나왔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4선의 홍영표 의원은 이 대표를 향해 "중도 확장적인 메시지와 정책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만, 보다 실질적인 조치를 위해서는 의원들에 대한 테러 수준에 가까운 공격을 당에서 방치해선 안 된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친이재명계 지도부 및 일부 초선 의원이 유튜브에 나와 동료 의원을 향해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낸 것에 대해서도 "아예 그런 곳에 출연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혁신은) 부도덕·부패와 단절하는 의지를 보여야 하는데, 그러려면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이나 김남국 코인 문제에 더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묵묵부답했다. 

한 참석자는 "대표는 거의 참석자 이야기를 듣는 모습이었다"고 전했다. 

다른 참석자들도 당 운영 방식의 변화를 주문했다. 한 참석자는 "민주당이 대안 정당으로 인정받기 위해선 정부·여당에 대한 공세만으로 충분치 않다"며 "R&D(연구개발) 예산과 민생 입법에 성과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공개로 진행된 모두발언에서 이 대표는 "분열은 필패이고 단결은 필승이라는 각오로 솔선수범하겠다"며 "작은 차이를 넘어서서 단합하고 단결해서 국민의 승리로 나아가는 길을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르면 27일 공식이 된 지명직 최고위원과 정책위의장 인선을 발표할 예정이다. 전날 당 지도부는 비공개회의에서 박정현 전 대전 대덕구청장을 지명직 최고위원에, 호남 인사를 정책위의장에 앉히는 안을 유력하게 검토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