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12.04 09:05

"지방외교에 대한 관심 대변"…2024년도 지자체 국제행사 홍보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지난 1일 주한외국공관 대사 등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지난 1일 주한외국공관 대사 등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는 지난 1일 주한외국공관 대사 등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14회째로, 73개국 77명의 사상 최대의 주한외국대사들이 참가하는 등 성황을 이룬 가운데, 외국 공관장과 지자체 국제관계대사 등 참가자들 간 우정과 교류를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도립국악단의 민요 연가와 신명나는 사물놀이로 시작한 간담회는 올해 주한 외국공관과 협력한 사업들을 사진영상으로 선보이고, 2024년도에 각 지자체 주관으로 개최되는 국제행사를 홍보하는 등 지방의 국제화 활동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홍보의 장이 됐다.

이철우 도지사는 환영사에서 “2010년에 22명으로 시작된 행사가 14년이 지난 지금 80여 명의 대사님들을 모시는 의미 있는 연례행사로 성장한 것은 지방외교에 대한 대사들의 관심과 지원을 대변한다”며 감사인사를 전했다. 

이어 “지자체가 추진하는 국제교류 사업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기 위해서는 주한 외국공관의 네트워킹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내년에 각 지자체에서 열리는 다양한 국제행사에 주한 외국공관의 각별한 관심과 함께 많은 홍보를 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이 지사는 금년 5월 주한외교단 임원단과 지방외교를 지원하는 MOU 체결과 지난 9월 '제1회 한-중앙아시아 지방협력 원탁회의'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해외사무소가 없는 지역에 대한 해외교류 추진이 주한 외국공관과의 지원과 협력으로 가능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주한외국공관장을 역임하고 있는 빅토르 분구 주한가봉대사는 축사에서 협의회와 주한외교단이 올해 5월에 체결한 협력 MOU를 언급하면서 "국가 간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 차원의 외교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지원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