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3.12.26 06:00
지난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회의실에서 국민의힘 이태규(왼쪽부터) 정책위 수석부의장, 국민의힘 유의동 정책위의장,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이복현 금감원장이 투자자 신뢰 회복을 위한 공매도 제도개선방향 민당정협의회에 참석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지난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회의실에서 국민의힘 이태규(왼쪽부터) 정책위 수석부의장, 국민의힘 유의동 정책위의장,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이복현 금감원장이 투자자 신뢰 회복을 위한 공매도 제도개선방향 민당정협의회에 참석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불법 공매도' BNP파리바·HSBC에 265억 과징금…"역대 최대"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 22일 열린 회의에서 글로벌 IB 2개사(BNP파리바·HSBC) 및 수탁증권사의 무차입 공매도 주문·수탁에 과징금 265억2000만원을 부과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IB사 2곳에 대해서는 과징금 부과와 함께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과징금 조치는 2021년 4월 공매도 제한 위반에 대한 과징금 제도가 도입된 이후 최대 규모입니다.

증서위에 따르면 BNP파리바 홍콩법인은 2021년 9월부터 2022년 5월까지 카카오 등 101개 주식 종목에 대해 400억원 상당의 무차입 공매도 주문을 제출했습니다. HSBC는 2021년 8월부터 같은 해 12월까지 호텔신라 등 9개 주식 종목에 대해 160억원 상당의 무차입 공매도 주문을 제출했습니다. 

◆40년 만에 바뀌는 서울 지하철 노선도…색약자 고려

서울시가 40년 만에 바뀌는 서울 지하철 노선도의 최종 디자인을 발표했습니다. 

기존 노선도는 1980년대 형태를 유지한 채 노선만 추가돼 다양한 형태로 혼용되고 있어 추가 확장 노선의 적용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발표한 노선도는 많은 노선과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8선형 적용 ▲시인성 개선을 위한 신호등 방식의 환승역 표기 ▲위치 이해도를 높이는 지리 정보 표기 ▲노선 간 구분이 쉬운 색상 및 패턴의 적용 등이 특징입니다. 

특히 일부 색약자가 노선별 색상을 구분하기 힘든 여건을 고려해 노선별 색상의 명도와 채도 등을 수정, 색각 이상자들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성탄절 새벽 도봉구 아파트 화재…2명 사망·29명 중경상

성탄절인 어제 새벽 서울 도봉구의 한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도봉소방서는 전날 오전 4시 57분경 도봉구 방학동의 23층짜리 아파트 3층에서 불이 났다는 신고를 접수했습니다.

소방당국은 오전 5시 2분께 선착대가 도착한 직후 대응 1단계를 발령했으며 차량 57대와 인력 222명을 동원해 화재를 진압하고 주민 200여명을 대피시켰습니다. 불은 화재 발생 3시간이 조금 지난 오전 8시 40분쯤 완전히 진화됐습니다. 이번 화제로 2명이 숨지고 29명이 다쳤습니다.

◆공정위, 에그드랍 운영사 검찰 고발…'광고·판촉비 분담 강요'

에그샌드위치 전문점 '에그드랍'을 운영하는 골든하인드가 가맹점주에 광고·판촉비를 분담하도록 강요한 데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과징금 부과 및 법인 고발에 나섰습니다.

공정위는 골든하인드가 ▲기만적인 정보를 가맹희망자 등에게 제공한 행위 ▲가맹점사업자에게 광고·판촉비용 분담을 강요한 행위 ▲가맹점 판매 상품의 가격을 부당하게 결정·유지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 및 과징금 4억200만원을 부과하고, 법인 고발을 결정했습니다.

◆尹, 정동제일교회서 성탄 예배…"국가가 좋은 선물 되게 노력"

윤석열 대통령은 성탄절인 전날 오전 서울 중구 정동제일교회를 찾아 성탄 예배를 드렸다고 대통령실이 전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성탄절에는 유년 시절 다녔던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 성탄 예배에 참석한 바 있습니다. 

예배를 마친 윤 대통령은 예배당을 나서며 교회 성도들과 일일이 악수했는데요. 한 어린이는 대통령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이라며 사탕을 건넸고, 셀카를 요청한 청년들과는 함께 사진을 찍기도 했습니다. 

특히 예배에 참석한 한 어르신이 대통령에게 "응원한다"고 말을 건네자, 윤 대통령은 "국가가 좋은 선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답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