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4.03.29 11:14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사진=젤렌스키 인스타그램 캡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사진=젤렌스키 인스타그램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미국 의회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원조 예산안의 신속한 처리를 호소했다.

28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그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엑스(옛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러시아에 맞선 국제적 단결의 유지 필요성을 강조하며 "미 의회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원조(예산안)를 신속히 통과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미 상원은 지난달 13일 우크라이나 지원 관련 601억달러(약 82조원)를 포함한 총 950억달러(약 128조원) 규모의 '안보 패키지 예산안'을 처리했지만, 친트럼프 인사인 마이크 존슨 하원 의장 등 하원 공화당 지도부가 우크라이나 추가 지원에 난색을 보이면서 표류하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밤 화상 연설에선 존슨 하원 의장에게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공격이 확대되고 있다"며 "우리의 물리적 방어력만이 이를 멈추게 할 수 있다"고 호소했다. 

또 "자유 수호가 우리나라 내부는 물론 세계 대다수 나라를 하나로 묶는 이념으로 남을 수 있게 미 의회가 리더십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군은 미국의 추가 군사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유럽연합(EU)이 기존에 약속한 무기를 제때 제공하지 못하면서 러시아군과의 전투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