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1회 충전 600km 주행 밧데리셀 공개
美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초슬림배터리팩·LVS솔루션도 소개
삼성SDI는 11일 개막한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한번 충전 시 최대 600㎞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배터리셀 시제품을 공개했다.
이 제품은 현재 업계에서 샘플로 제시한 500㎞급 셀보다 에너지밀도와 주행거리를 20∼30% 향상시킨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용 배터리셀이라고 삼성SDI는 설명했다. 오는 2020년께 양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SDI는 이와 함께 'EV(전기차)용 초슬림 배터리 팩'과 'LVS(저전압 시스템) 솔루션' 등 고객 맞춤형 배터리 제품을 소개했다.
EV용 초슬림 배터리팩은 기존 EV용 팩보다 높이를 20∼30% 줄이면서도 에너지 밀도는 높인 제품이다.
기존 전기차들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데다 대량생산과 원가 절감이 가능해 EV 시스템의 플랫폼 구축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VS솔루션은 일반 자동차의 납축 배터리를 리튬이온 배터리로 대체하거나 덧붙여 사용할 수 있는 저전압시스템이다.
LVS 장착시 3%에서 최대 20%까지 연비를 높일 수 있어 북미를 중심으로 소비자와 완성차 업체의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다.
삼성SDI는 지난해 완공한 중국 시안공장, 삼성SDI 배터리시스템스(SDIBS)와의 시너지 등을 통해 팩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HVS(고전압 배터리 시스템) 제품부터 LVS 팩 제품에 이르는 풀라인업을 구축,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다양한 사양과 요구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시장조사업체 B3는 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일반 하이브리드(HEV)를 포함한 전기차시장이 지난해 233만대에서 올해 301만400대, 2017년 364만대, 2018년 457만3000만대, 2019년 540만1000대, 2020년 600만9000대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조남성 삼성SDI 사장은 “이번 전시에서 고객과 시장이 원하는 다양한 솔루션과 제품을 선보여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선도하고자 한다”면서,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선보인 고 에너지밀도 배터리 셀을 비롯, 초슬림 배터리 팩과 LVS 솔루션 등을 통해 북미시장을 비롯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