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65주년…신창재 대표 "혁신과 DX로 위기극복해야"
[뉴스웍스=백종훈 기자] "고령화, IFRS17·K-ICS 시행, 빅테크의 보험시장 진출, 보험채널의 구조적 변화 등 보험업계 전반에 큰 변화 혹은 위기가 일어나고 있다."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는 7일 광화문 교보생명 본사에서 열린 '창립 65주년 기념식'에서 보험업계에 '회색 코뿔소'가 다가오고 있다고 진단했다. 회색 코뿔소란 눈 앞에 위험 징후가 보이는데도 위기에 익숙해진 나머지 큰 어려움에 빠지는 상황을 의미한다.
그는 "이처럼 보험업계에 닥친 위기상황을 극복하려면 과감한 혁신과 함께 디지털전환(DX)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고 말했다.
혁신과 관련해 신 대표는 "혁신의 실마리는 고객의 불편함에서 찾아야 한다"며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고객경험을 디자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외부 파트너와 협업해 보험 비즈니스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지금보다 활발히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교보생명은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털(CVC)를 활용한 전략적 투자,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액셀러레이션, 사내벤처 제도 등을 통해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또 디지털전환과 관련해 신 대표는 "국내 보험업계의 디지털전환은 비용·업무 효율화 수준에서 수년 내로 사업모델 혁신, 신사업 개발을 돕는 수준까지 올라갈 것"이라며 "우리도 디지털전환과 신사업 진출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혁신과 디지털전환의 성공 조건으로는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을 제시했다. 그는 "직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직무와 역량을 중심으로 업무를 책임 있게 수행하며, 성과에 대한 인정과 보상을 명확히 함으로써 회사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보생명은 수평적인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새로운 호칭제도 시행 ▲일하는 방식 개선 ▲DE&I 문화 실천 ▲희망직무 지원제도 도입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신 대표는 미래 주력 소비층이 될 MZ세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경쟁력도 높여야 한다면서 앞으로도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힘쓰자고 주문했다.
그는 "MZ세대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보험의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도록 우리 회사가 앞장서서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어 "교보생명은 지난 65년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매순간 낯선 곳으로 떠나는 혁신의 여정을 걸어왔다"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고, 현재와 미래 이해관계자들과 공동 발전함으로써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자"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