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적극적 윤리경영, 기업 더 크게 성공하는 길"

제네바포럼서 '글로벌 윤리경영과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대상' 초대 수상

2024-07-01     백종훈 기자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 (출처=교보생명)

[뉴스웍스=백종훈 기자] "지금도 윤리경영의 끝없는 여정을 향해 가고 있다. 단순히 법과 질서를 잘 지키는 소극적 윤리경영을 넘어 모든 이해관계자에 도움을 주는 적극적 윤리경영을 펼치는 기업이 더 크게 성공하는 길임을 확신한다."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난달 27일 스위스 제네바 국제노동기구(ILO) 본부에서 열린 '2024 제네바 기업가정신 포럼'에서 '글로벌 윤리경영과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대상'을 수상했다.

신창재 의장은 이 자리에서 "2000년 대표이사 부임 당시부터 잘못된 영업 관행을 개선하며 고객 중심의 정도영업을 추진하다 보니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한 윤리경영에도 점점 눈뜨게 됐다"며 "이를 계기로 자연스레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에도 관심을 두게 된 것"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신 의장은 이 상의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상은 유엔이 정한 세계 중소기업의 날을 맞아 세계 중소기업학회(ICSB), ILO, 유엔무역개발협의회(UNCTAD), 국제무역센터(ITC) 등 국제기구 인사들이 개최한 '제네바 기업가정신 포럼'이 제정한 것이다. 

심사 위원장을 맡은 윈슬로 사전트 전 ICSB 의장은 "신 의장은 지난 24년간 글로벌 수준의 윤리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고객, 보험설계사, 직원, 주주, 지역사회, 정부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함께 발전하는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선도적으로 실천해 사회정의를 추구하는데 앞장선 기업가로 평가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그의 모범적인 리더십은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야 할 글로벌 기업가들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고승범 전 금융위원장(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장)은 "교보생명은 국내 기업 중 글로벌 수준의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모범 기업"이라며 "윤리경영은 고객 신뢰를 높여 업계의 발전과 소비자 보호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정부나 금융권에서 기업들의 윤리경영 노력을 더 응원하고, 장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은 "생명보험을 사랑의 정신에 기반한 금융으로 정의하고 오랫동안 고객 사랑을 위해 헌신해 온 신 의장의 윤리경영, 지속가능 경영은 보험인들에게도 큰 귀감이 되고 있다"며 “이번 수상이 국내 생명보험 산업에 대한 고객 신뢰를 한 단계 더 높이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네바 포럼 관계자는 "2019년 미국 경영자단체인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BRT)이 기업의 경영 원칙을 '주주 중심'에서 '이해관계자 중심'으로 전환하는 성명을 발표했는데, 신 의장은 이보다 훨씬 앞서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실천해 온 선구자"라고 평가했다.

한편 신 의장은 지난 2000년 교보생명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취임 직후 생존을 위한 변화혁신의 출발점으로 정도 영업과 윤리경영을 내세우며 '교보인의 윤리헌장'을 선포했다. 

2004년에는 윤리경영의 실천을 가속하기 위해 '교보인의 직무윤리 실천규범'을, 2006년엔 민간기업 최초로 '직무청렴 계약제도'를 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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