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7조 부채 '기업회생절차' 신청…매장은 정상운영
[뉴스웍스=김상우 기자] 홈플러스가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한 잠재적 자금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4일 오전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지난 2월 28일 공시된 신용평가에 온·오프라인 매출 증가와 부채비율 개선 등 여러 권고사항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아 신용등급이 하락했다"며 "신용등급이 낮아져 향후 단기자금 측면에서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에 단기자금 상환 부담을 경감하고자 금일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의 올해 1월 31일 기준 부채비율과 직전 12개월 매출은 각각 462%와 7조462억원이다. 이는 1년 전 대비 부채비율은 1506% 개선되고 매출은 2.8% 신장됐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홈플러스는 회생절차 신청과는 상관없이 대형마트, 익스프레스, 온라인 채널 등 모든 영업은 전과 다름없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며, 협력업체 거래도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또한 회사는 지금까지 한 번도 채무불이행을 한 적이 없고, 현재 정상적으로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회생절차 개시 명령이 바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회생절차가 개시되면 금융채권 상환은 유예되지만, 협력업체와의 일반적인 상거래 채무는 회생절차에 따라 전액 변제돼 임직원 급여도 정상적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홈플러스는 현금 흐름을 보여주는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이 올해 1월 31일 직전 12개월 기준으로 2374억원 상향됐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잔여 계약기간 동안 모든 임차료를 계상한 리스부채를 제외, 운영자금 차입을 포함한 홈플러스의 실제 금융부채가 약 2조원이라고 설명했다. 회사가 4조7000억원대의 부동산 자산을 보유, 회생계획이 확정되면 금융채권자들과의 조정이 크게 어렵지 않다는 관측이다. 이번 회생결정으로 금융채권 등이 유예되면 금융부담이 줄면서 현금수지가 대폭 개선될 것이란 기대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10년 넘게 이어진 대형마트에 대한 불합리한 규제, 코로나 사태로 인한 구매채널의 온라인 이동, 쿠팡 및 C-커머스 등 대형 이커머스 업체의 급격한 성장 등 삼각 파고에도 3년 연속 매출 성장을 달성하며 영업 실적 개선에 전념하고 있다"면서 "신용등급이 하락함에 따라 혹시 발생할지도 모르는 잠재적 자금 이슈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회생절차를 신청했으나, 임직원, 노동조합, 주주 모두가 힘을 합쳐 슬기롭게 극복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