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홈플러스 협력업체 구하기 앞장…신규 자금대출부터 만기연장까지
소상공인 자금난 해소 적극 동참…금감원, 채권 개인투자 손실 파악나서
[뉴스웍스=정희진 기자]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면서 협력업체들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주요 시중은행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원책을 내놨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 협력업체 지원방안을 밝힌 곳은 우리·하나·국민·신한은행 등이다.
4개 은행 모두 협력업체에게 최대 5억원의 신규자금 대출을 지원한다. 또 대출 만기를 앞둔 업체는 만기일을 연장해 주는 등 편의를 봐준다.
구체적으로 우리은행은 만기 도래 시 대출 감액 없이 연장을 해주기로 했다. 하나은행도 만기 도래 시 최대 1년 범위 안에서 원금 상환없이 대출기간을 연장해준다. 국민은행도 일부 상환없이 만기가 도래한 대출의 기간을 연장해주고, 신한은행은 협력업체의 개별 상환에 따라 대출 만기 연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출 분할상환 유예는 하나은행과 신한은행에서 진행한다. 하나은행은 최장 6개월 이내, 신한은행은 업체를 선별해 상환금 유예와 연체이자 감면을 실시한다.
우리·하나·국민은행은 금리우대를 준다. 우리은행의 경우 업체의 상황에 따라 금리우대를 적용할 계획이고, 하나은행은 최대 1.3%까지 우대할 예정이다. 국민은행은 금리 우대를 적용할 계획이나 세부 조건 사항은 아직 마련 중이다.
수수료 감면의 경우 우리은행과 국민은행에서 지원한다. 마찬가지로 우리은행은 업체별 상황에 따른 수수료 감면을 지원할 예정이고, 국민은행은 실행을 위한 세부 조건을 마련 중이다.
우리은행의 경우 타 시중은행들과는 다르게 지원 계획을 하나 더 추가했다. 수출업체가 수입상에 발행하는 유가증권인 수출환어음의 부도처리기간을 최대 30일 연장해 기존의 60일에서 90일로 연장할 수 있게 했다.
은행권이 보유한 홈플러스 부실채권은 미미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은행권 대출 규모는 1100억원 수준으로 국민은행 547억원, 신한은행 289억원, 우리은행 27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유통업 특성 상 부동산 담보를 감안하면 원리금 회수에는 큰 문제가 없다.
다만 기업회생절차가 진행되면 협력업체들은 미수금을 회수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나아가 자금이 묶이면 도산 위기에 놓일 수 밖에 없다. 결국 협력업체들이 도산하면 은행들 또한 기존 대출금을 회수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우선 자금 지원을 통한 협력업체들의 회생을 돕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협력업체 피해는 최대한 줄이고 있지만, 개인투자자는 상당한 출혈이 예상된다.
홈플러스는 기업어음, 회사채, 전자단기사채, 자산유동화 전자단기사채 등을 개인에게 판매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금융권은 홈플러스의 카드대금채권을 기초로 발행된 금융채권이 6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금감원 역시 이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자 각 증권사에 공문을 보내 채권 판매 현황을 집계 중이다.
개인투자자의 채권 부실이 현실화될 경우 과거 동양사태가 재연될 것으로 우려된다. 홈플러스는 기업회생 신청 직전인 지난달 25일 CP를 발행했다. 기업회생 신청을 알면서도 CP를 발행했다면 사기에 해당한다.
2013년 동양그룹 역시 부도 위험성을 숨기고 계열사인 동양증권을 통해 CP와 회사채 1조3000억원을 발행한 바 있다. 당시 동양그룹 부도로 개인투자자는 막대한 손실을 입어 사회적 혼란을 불러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