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고환율'로 1분기 영업익 '뒷걸음'…2분기 전망은 엇갈려
별도 기준 전년 대비 19.5% 감소한 3509억…시장 전망치 하회 합병 시너지·여객 수요 확대 vs 구조적 조치 따른 수익성 제약
[뉴스웍스=정현준 기자] 대한항공의 올해 1분기 매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에 못 미쳤다. 고환율 영향과 함께 신규 항공기 도입에 따른 감가상각비, 정비비 증가 등이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한항공은 11일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별도기준 영업이익 350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9.5% 감소했다고 밝혔다. 반면 매출은 3조9559억원으로 3.5% 증가해 1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가 취합한 대한항공 1분기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에 따르면 매출 3조9490억원, 영업이익 4333억원이다. 매출은 전망치를 소폭 웃돌았지만, 영업이익은 크게 하회했다.
부문별로 볼 때 여객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2조4355억원, 화물사업 매출은 6% 늘어난 1조540억원이다. 여객은 설 연휴 및 3월 봄철 연휴 효과 등 계절적 수요에 힘입었고, 화물은 전자상거래, 전자제품, 자동차 부품 수요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회사 측은 "유연한 공급 조정 및 고정 수요 확보 등을 통해 수익성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업계 안팎에서는 2분기부터 아시아나항공 합병 시너지가 본격화하면서 실적 개선 여지가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2월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해 올 1분기부터 연결 실적에 포함된다.
대한항공 측은 2분기에 대해 "다음 달 황금연휴를 기점으로 여객 수요가 본격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한국발 동남아, 중국, 일본 노선을 중심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시장에선 대한항공의 올해 별도기준 연간 매출액 16조5809억원, 영업이익 2조307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은 2.9%, 영업이익은 6.7% 증가한 수치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6조1166억원의 매출액을 기록, 창사 이후 최대 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현재 실적 상승세가 4분기까지 이어진다면 연간 최대 실적 달성도 가능할 전망이다.
연결기준으로도 매출액은 24조3902억원, 영업이익은 2조4116억원으로 각각 36.5%, 14.3%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박수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항공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중요해 대형화될수록 소비자와의 가격 협상력이 올라간다"며 "양 사의 합병은 유류 및 기재 도입, 공항 사용 계약, 조업 계약 등에서 협상력을 높여 마진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선제적 정비 내재화에 따른 정비비 효율화 및 추가 수익 발생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결합 승인 조건으로 내건 구조적·행태적 조치들이 실적 회복에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배세호 IM증권 연구원은 "양사는 2019년 기준 점유율 50% 이상인 40개 노선(국제선 26, 국내선 14) 중 점유율이 낮은 쪽이 운수권과 슬롯을 반납해야 한다”며 “또한 운임 인상과 좌석 축소도 제한돼 단기 수익성 확대가 어려운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조건 속에서 경쟁 항공사의 노선 신규 진입이 늘면 하반기부터 점유율 하락도 불가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내달 1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업계는 향후 양사의 통합 시너지 구체화와 경쟁사 대응 전략을 주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