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車 브랜드 첫 쾌거"…현대차, 칸 광고제서 그랑프리 포함 4관왕
단편영화 '밤낚시', 칸 국제 광고제서 그랑프리 최초 수상 CSR 캠페인 '나무 특파원'도 금사자상 2개·은사자상 1개
[뉴스웍스=정현준 기자] 현대자동차는 17일(현지시간) 단편 영화 '밤낚시'와 CSR 홍보 캠페인 '나무 특파원'이 국제 광고제 '칸 라이언즈 2025'에서 그랑프리와 금사자상(금상) 2개·은사자상(은상) 1개 등 총 4관왕을 달성했다고 18일 밝혔다.
칸 국제 광고제는 1954년에 시작해 올해로 72회째를 맞았다. 매년 전 세계 90여 개국에서 2만5000여 개 이상의 작품이 출품되는 등 글로벌 마케팅 업계와 소비자 이목이 쏠린다.
올해 칸 국제 광고제에서 심사위원단 선정으로 엔터테인먼트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 밤낚시는 전기차 충전소를 배경으로 한 미스터리한 사건과 반전 스토리를 담은 단편 영화다. 문병곤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손석구 배우가 출연 및 공동 제작해 자동차 카메라 시선을 활용한 창의적 연출 방식으로 재미와 긴장감을 선사했다.
이번 수상은 국내 완성차 브랜드 최초로, 전 세계 광고·마케팅 산업의 중심에서 작품성과 혁신성을 동시에 인정받은 쾌거로 평가된다.
밤낚시는 차량이 직접 등장하지 않는 과감한 스토리텔링과 러닝타임 10분 내외의 '스낵 무비' 형식을 도입해 기존 광고 문법을 깨고 사회문화적 트렌드를 주도한 결과물로 주목받았다.
현대차의 인공지능(AI) 기반 CSR 홍보 캠페인 나무 특파원 역시 칸 광고제 디지털 크래프트 카테고리 내 2개 부분에서 금사자상, 1개 부문에서 은사자상을 수상하며 총 3관왕을 달성해 밤낚시와 함께 현대자동차의 창의적 마케팅과 혁신적 시도를 인정받았다.
나무 특파원은 AI 기술을 활용해 나무가 일인칭 시점에서 산림 보전의 중요성을 언론에 기고하는 콘셉트의 혁신적 스토리텔링으로 기후 변화 대응에 대한 새로운 방식의 공감을 끌어 냈다. AI를 데이터 분석·요약 및 자연어 처리 등 혁신적인 보조 도구로 활용해 AI의 본질적인 강점을 극대화했다는 점에서 창작자의 역할을 축소하거나 단순한 마케팅 도구로 AI를 활용한 기존 마케팅 활동과 차별화된다.
나무 특파원은 현대차가 생물 다양성을 지키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10년간 진정성 있게 진행해 온 CSR 활동 '아이오닉 포레스트'를 브랜드 캠페인에 접목한 첫 시도로, 아이오닉 포레스트가 백만 그루 식재를 달성하는 오는 7월 말 전격 공개될 예정이다.
지성원 현대차 브랜드마케팅본부장 전무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칸 국제 광고제에서 그랑프리를 포함한 4개 부문 수상의 성과는 현대차가 일관되게 추구해 온 창의적 시도를 통한 혁신적인 브랜드 인식 형성과 콘텐츠 마케팅의 방식이 글로벌에서도 유의미한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앞으로도 시장과 미디어의 변화 속에서 고객과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하는 차별적인 시도를 지속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