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오일뱅크, 쉘과 손잡고 고성능 윤활기유 시장 진출

대산공장 증설 투자로 고부가가치 그룹3 윤활기유 생산키로

2025-06-20     안광석 기자
HD현대쉘베이스에서 운영하는 대산공장 내 윤활기유 생산 공정(LBO). (사진제공=HD현대오일뱅크)

[뉴스웍스=안광석 기자] HD현대오일뱅크와 쉘(SHELL)의 합작법인인 HD현대쉘베이스오일이 고성능 및 고부가가치 윤활기유(그룹3) 시장에 새롭게 진출한다.

윤활기유는 엔진오일 및 산업용 윤활유 등 윤활유 제품의 필수 원재료다. 제조 공정 및 품질 특성에 따라 그룹1부터 그룹3로 분류된다.

HD현대쉘베이스오일은 윤활기유 대산공장 증설 투자를 통해 오는 2027년부터 윤활기유의 본격적인 상업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그룹3 윤활기유는 높은 점도지수와 낮은 황 함량, 우수한 산화 안정성을 갖춘 친환경·고성능 제품으로 글로벌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HD현대쉘베이스오일이 생산하는 윤활기유 그룹3은 고성능 차량과 전기자동차, 데이터센터 액침 냉각 시스템 등 빠르게 성장 중인 고성능 윤활유 시장에 공급될 예정이다.

HD현대쉘베이스오일은 지난 2014년 공장 준공 및 윤활기유(그룹2) 상업 생산을 시작했다. 이후 아시아와 유럽, 북미 지역을 대상으로 매출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전 세계 50여 개국에 제품을 공급 중이다.

HD현대쉘베이스오일 관계자는 "다양한 고객사의 품질 요구를 만족시켜온 경험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제품군을 추가하게 됐다"며 "쉘과의 기술 협력을 통해 계획된 일정에 맞춰 상업 가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