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톡톡] BC카드 '소상공인 AI 서비스' 접근성 제고·현대카드 '전기·수소차 전용' PLCC 혜택 강화·KB국민카드 '휴가철 여행' 이벤트·삼성카드 '테슬라 구매 고객' 금리 할인 이벤트
[뉴스웍스=손일영 기자] BC카드는 혁신 AI를 출시해 고가 장비 도입에 부담을 느끼는 소상공인의 AI 서비스 진입장벽을 낮췄다. 현대카드는 전기·수소차 구매와 충전 부담을 낮추는 카드의 혜택을 강화했고, KB국민카드는 여름 휴가철 여행 고객을 위한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삼성카드는 테슬라 카드 할부 구매 고객 대상 금리 할인과 캐시백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BC카드, 초거대 언어모델로 소상공인 'AI 서비스 이용비' 절감
BC카드는 국내 금융사 최초로 양자화된 초거대 언어모델(LLM) 18종을 글로벌 AI 플랫폼인 허깅페이스에 공개했다고 9일 밝혔다.
LLM 18종은 고가의 GPU 장비 없이도 누구나 초거대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동적 양자화 기술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동적 양자화란 AI 모델이 사용하는 수치를 압축해 배포한 뒤, 실제 활용 시점에 이를 복원해 연산 성능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이는 기술이다.
이로써 GPU 사용량 감소에 따른 처리 속도 향상을 비롯해 산출 결과물의 품질 저하 없이 안정적인 AI 모델 구동이 가능해졌다. 이는 고비용 인프라에 대한 의존도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방법이다.
고가 장비 도입에 부담을 느꼈던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비롯해 소상공인들도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초거대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BC카드는 해당 기술을 자사 서비스에도 적극적으로 도입했다. 예컨대 BC카드 AI 에이전트인 '모아이'를 통해 ▲사내 지식 질의응답 ▲가맹점 심사 자동화 ▲고객 민원에 대한 분류·처리 등 직원들의 반복된 업무를 줄이고 있다.
이와 함께 개인 맞춤형 마케팅 서비스 '페이북 AI 핫딜'과 생활 콘텐츠 추천 서비스 '리빙+' 등을 통해 결제 기능을 넘어 소비생활을 지원하는 AI 서비스로 확장하고 있다.
BC카드 소상공인 가맹점주를 위한 AI 기반 가맹점 추천·마케팅 캠페인 기획 등 가맹점 지원 서비스도 연내 출시할 방침이다.
조명식 BC카드 상무는 "이번 LLM 공개는 고가 장비 없이도 다양한 산업현장과 금융 업무에서 AI를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형 넥쏘 구매부터 충전까지"…현대카드, 'Hyudai EV카드' 혜택 강화
현대카드는 현대자동차의 전기·수소차 전용 PLCC(상업자전용표시카드) 'Hyundai EV카드'의 혜택을 강화했다고 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달 현대차가 새롭게 출시한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Hyundai EV카드는 넥쏘 구매 비용 부담을 줄여준다. 먼저, 기본 혜택으로 결제 금액의 1.5%를 블루멤버스 포인트로 적립 받거나 1.2%를 캐시백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특히 넥쏘 구매 시 해당 카드로 1000만원 이상 결제하고 '블루 세이브-오토(선할인 후 포인트 상환 프로그램)'를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추가 혜택이 제공된다. 23만원 즉시 할인 혜택과 캐시백 22만원이 제공되며, 차량 가격의 0.5%를 블루멤버스 포인트로 적립 받을 수 있다.
Hyundai EV카드는 전기와 수소 등 연료 충전 시에도 업계 최고 수준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50만원 이상 이용 고객은 충전 금액의 50%(월 1만원 한도)를 , 80만원 이상 이용 시 100%(월 2만원 한도)를 할인해준다.
◆"100만원 쏜다"…KB국민카드, '두근두근 K-바캉스' 이벤트 실시
KB국민카드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두근두근 K-바캉스, 꿀잼가득 국내여행'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다음 달 8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는 국내 여행 혜택을 강화해 침체된 지역경제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기획됐다.
행사 기간 응모하고 KB국민카드(기업, BC, 선불카드 제외)로 국내 관광 업종 가맹점(숙박, 항공, 철도, 버스, 렌터카 등)에서 50만원 이상 결제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풍성한 경품을 제공한다.
경품은 ▲KB Pay 머니 100만원 1명 ▲대한항공 기프트카드 50만원 5명 ▲신세계이마트 상품권 10만원 20명 ▲모바일 주유권 5만원 30명 ▲스타벅스 상품권 1만원 160명으로 구성됐다.
추첨 대상은 이벤트 종료 후 자동으로 집계되며 개별 안내(문자메시지)를 통해 당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한국경제인협회가 주관하는 'K-바캉스 캠페인'에 참여해 내수 진작과 지역 경제 회복을 응원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삼성카드, '테슬라 모델 3' 구매 고객 금리 할인·일시불 캐시백 혜택 제공
삼성카드는 테슬라와 함께 '테슬라 모델 3 RWD' 차량 구매 고객을 위한 금리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카드할부로 해당 차량을 구매하는 고객은 무이자 또는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모델 3 차량'을 3~24개월 할부로 이용하는 경우 무이자 할부 혜택이 제공된다. 36~60개월 할부를 이용하는 고객은 할부원금에 따라 무이자 할부 또는 최고 2.5% 금리가 적용된다.
다이렉트 오토 카드할부 이용 고객은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금리 할인 이벤트는 카드 승인 및 차량 인도 완료일 기준으로 9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삼성카드는 일시불 또는 카드할부 선수금 결제 고객에게도 1.5%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해당 캐시백 이벤트는 다음 달 31일까지 진행되며, 일시불 캐시백은 100만원 이상 결제 시 받을 수 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