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쿠폰 효과…소매유통 경기회복 기대감 4년 만에 '최고치'

2025-07-13     채윤정 기자
한 소비자가 편의점에서 PB우유를 구매하고 있다. (사진제공=BGF리테일)

[뉴스웍스=채윤정 기자] 새정부  출범과 동시에 소매유통 기업들의 경기 회복 기대감이 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 국민 소비쿠폰 지급과 더불어 여름휴가 특수를 앞둔 것이 기대감 상승의 배경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025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가 102로 집계됐다고 13일 밝혔다.

해당 지수는 전 분기 대비 27포인트 상승한 수치로, 2021년 3분기(106) 이래 4년 만에 기준치(100)를 상회했다. RBSI는 100을 기준으로, 그 이상이면 다음 분기 경기를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다.

정부 출범에 대한 유통업계의 기대감도 컸다. 응답 기업의 절반 이상(52.4%)이 '새 정부 출범이 자사가 속한 업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응답했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은 17.6%에 불과했다.

편의점(108)과 온라인쇼핑(105), 슈퍼마켓(100), 백화점(100)은 기준치를 넘었다.

특히 편의점은 전 분기(71)에 비해 37포인트가 상승해 가장 높은 회복 기대감을 보였다. 이는 여름휴가 기간 특수로 음료, 간편식 등의 판매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백화점은 주식시장 반등에 따라 명품, 고가 패션, 주얼리 등 프리미엄 상품군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전 분기(73)보다 27포인트 상승해 기준치를 터치했다.

이와 반대로 대형마트는 전 분기(73)보다는 상승했지만, 유일하게 기준치 아래인 89를 기록해 상반된 분위기를 보였다. 소비쿠폰 사용 업종에서 제외된 데다가, 온라인 쇼핑과의 경쟁으로 최근 부진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이희원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새 정부 출범과 소비 진작책에 대한 기대감이 크지만, 실제 소비 회복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정책적 뒷받침이 지속돼야 한다"면서 "하반기에 코리아세일페스타와 같은 내수 진작 행사, 노후 차량 교체, 공공기관 냉난방기 교체 등 에너지 효율 시설투자,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규제 개선, 신산업 육성 지원이 실행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RBSI 조사는 지난달 5일부터 17일까지 서울 및 6대 광역시 소재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슈퍼마켓, 온라인쇼핑 등 500개 업체를 대상으로 시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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