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소비쿠폰에 소비심리 되살아나…생활밀착 업종서 매출 증가세"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대통령실은 7일 "민생회복 소비쿠폰 발급을 계기로 소비 심리가 되살아나고 있는 만큼 국민들께서 신속히 사용할 수 있게 소비 촉진 캠페인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이후 생활 밀착 업종의 매출액이 증가한 것이 확인됐다"며 이같이 전했다.
강 대변인은 "행정안전부가 지난달 21일부터 8월 3일까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사용된 소비쿠폰의 업종별 사용액과 매출액을 9개 카드사로부터 제공받아 분석한 결과"라며 "3일 24시를 기준으로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된 소비쿠폰 5조7679억원 가운데 46%인 2조6518억원이 사용됐다"고 설명했다.
또 "소비쿠폰 지급이 시작된 7월 4주(21~27일)의 가맹점 전체 매출액은 직전 7월 3주(14~20일) 대비 19.5% 증가했고, 7월 5주(28일~8월 3일) 매출액은 7월 3주에 비해서는 8.4% 증가했다"고 부연했다.
업종별로는 대중음식점(1조989억원)이 41.4%로 가장 많이 사용됐다. 이어 ▲마트·식료품(4077억원·15.4%) ▲편의점(2579억원·9.7%), ▲병원·약국(2148억원·8.1%), ▲의류·잡화(1060억원·4.0%) ▲학원(1006억원·3.8%) ▲여가·레저(760억원·2.9%) 순으로 집계됐다.
강 대변인은 "매출액 증가 폭이 큰 업종은 음식점(2677억원), 주유(1326억원), 의류·잡화(1042억원), 마트·식료품(884억원) 순으로 생활 밀착 업종에서 증가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분석됐다"며 "오늘 발표된 '지방 살리기 상생 소비 활성화 방안'을 통해 수도권 외 지방에서도 소비 쿠폰 사용을 독려해 지역 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