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톡톡] 기업은행 'ESG-산업안전 컨설팅'·아이엠뱅크 '충청권 중기 및 소상공인' 금융지원·농협은행 '농어촌 ESG 인정기업' 대출 우대금리

2025-08-25     정희진 기자

[뉴스웍스=정희진 기자] 25일 금융권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했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중대재해 예방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ESG-산업안전 컨설팅'을 시작했다. 아이엠뱅크가 충청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금융지원을 위해 총 10억원의 보증재원을 특별출연했다. 농협은행은 '농어촌 ESG 실천인정제' 인정기업과 기관에 최대 0.3%포인트의 대출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사진제공=IBK기업은행)

◆기업은행, 중소기업 대상 'ESG-산업안전 컨설팅' 제공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안전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ESG-산업안전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ESG-산업안전 컨설팅은 사업장 내 유해·위험요인을 진단하고, 기업의 경영상황을 고려한 최적의 대체방안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기업은행과 거래 중인 중소기업이라면 거래 영업점을 통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컨설팅은 ▲산업안전에 대한 임직원 교육 ▲온라인 툴 기반의 산업안전 리스크 수준 자체진단 ▲현장컨설팅을 통한 위험성 진단 및 법령이행 준수 점검, ▲실행 가능한 솔루션 제공 등 총 4단계로 진행된다.

(사진제공=아이엠뱅크)

◆아이엠뱅크, 충청권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10억 규모

아이엠뱅크는 충북·충남신용보증재단과 '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두 재단에 각각 5억원씩 총 10억원의 지역상생 보증재원을 출연했다.

이번 출연으로 충북 소재 기업은 충북신보의 보증서를 담보로 업체당 최대 1억원, 충남 소재 기업은 충남신보 보증서를 담보로 업체당 최대 8억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특히 보증료 일부 감면과 중도상환수수료 전액 면제 등의 혜택도 제공된다.

대출은 충청 소재 신용보증재단 영업점에 방문해 보증 심사를 받은 뒤, 충북 소재 기업은 아이엠뱅크 청주금융센터, 충남 소재 기업은 아이엠뱅크 천안금융센터에서 대출 약정을 진행하면 된다.

(사진제공=농협은행)

◆농협은행, 농어촌 ESG 실천인정제 인정기업에 대출 우대금리 제공

농협은행은 '농어촌 ESG 실천인정제'의 인정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대출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한다.

농어촌 ESG 실천인정제는 민간기업과 공공기관 등이 추진한 농어촌 ESG 활동을 33개 지표와 가점 항목으로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다. 선정된 기업과 기관, 단체에는 정부 포상, ESG 종합상담, 우수사례 홍보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농협은행은 이번 제도를 통해 인정기업·기관이 ESG 기업대출을 받을 경우 최대 0.3%포인트 우대금리를 적용,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ESG 경영 확산을 지원할 방침이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