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톡톡] 우리은행 소상공인 라운지 오픈·KB국민은행 부동산 커뮤니티 이벤트·토스뱅크 금융사기 보상 강화
[뉴스웍스=차진형 기자] 금융권이 고객 맞춤형 플랫폼 서비스와 디지털금융 혁신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소상공인을 위한 전용 금융 라운지를 오픈해 비대면 가입 편의성을 높였고, 국민은행은 부동산 커뮤니티를 활용한 고객 참여형 이벤트를 열었다. 토스뱅크는 금융사기 피해 보상제를 통해 고객 보호와 신뢰 강화를 이어가고 있다.
◆우리은행, 캐시노트에 '사장님 라운지' 신설
우리은행이 한국신용데이터의 소상공인 플랫폼 '캐시노트'에 전용 금융관 '우리은행 사장님 라운지’를 열고 소상공인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선보였다.
약 190만명이 이용하는 캐시노트에서 제공되는 이번 라운지에서는 ▲WON기업정기예금 ▲우리OH!클릭대출 ▲우리더모아사업자통장 등 소상공인 특화 금융상품을 비롯해 ▲주택청약저축 ▲개인형IRP 같은 일반 금융상품도 가입할 수 있다.
가입은 캐시노트 앱 하단 '페이탭-우리은행 사장님 라운지' 경로를 통해 비대면으로 가능하며, 가입 시 우리WON뱅킹 앱과 홈페이지로 자동 연동된다. 개인형IRP 및 우리WON모바일 신규 가입 고객은 우리은행 진행 중인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소상공인을 위해 비대면으로 편리한 금융 접근성을 제공했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 금융상품을 지속 확대해 포용금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은행, 'KB부동산 커뮤니티 동네미션 이벤트' 진행
국민은행은 12월 12일까지 'KB부동산 커뮤니티 동네미션 이벤트'를 진행한다. KB부동산 커뮤니티 내 '동네미션' 게시판에 안내된 주제에 따라 우리동네 정보를 작성하면 자동 응모되는 방식이다.
이벤트는 총 6회차로 진행되며 참여자는 편의시설 이용 경험, 맛집 소개, 생활 후기 등 최소 100자 이상의 글과 사진 1장을 작성하면 된다. 회차별 고객 반응(조회수·좋아요·댓글 수)을 기반으로 선정된 베스트글 최대 20명에게는 '별' 2만개를 제공하며, 별은 KB스타뱅킹에서 스타포인트로 교환해 사용할 수 있다.
베스트글에 선정되지 않아도 미션별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별 3000개를 제공하며, 6회차를 모두 달성한 고객 중 10명은 추가로 별 3만개를 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웃과 정보를 공유하는 재미를 느끼면서 리워드 혜택도 누릴 수 있다"며 "앞으로도 KB부동산 플랫폼에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토스뱅크, '안심보상제'로 금융사기 피해 회복 54억원 지원
토스뱅크가 안심보상제를 통해 금융사기 및 중고거래 사기 피해 회복을 위해 총 54억3000만원을 지원했다. 2021년 10월 도입 후 2025년 8월 말까지 누적 지원액으로 금융사기 피해 복구에 25억7000만원, 중고거래 사기 피해에 28억6000만원을 각각 지급했다.
토스뱅크는 금융감독원과 체결한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제도 가장 적극적으로 이행하며, 은행 앱을 통한 원스톱 접수 시스템을 구축했다. 피해 접수부터 보상금 지급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어 고객 편의성과 신속성이 크게 높아졌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안심보상제를 통해 고객 신뢰를 강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금융사기 예방과 피해 회복을 위한 지원을 지속하겠다"며 "고객이 믿고 거래할 수 있는 은행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