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롯데카드, 그룹 계열사 아냐...MBK파트너스에 매각"
고객 오인으로 브랜드 가치 훼손 심각한 수준 우려 롯데카드 대표, 해킹 사고로 그룹 피해 커지자 사과
[뉴스웍스=김상우 기자] 롯데그룹은 최근 발생한 롯데카드 해킹 사고와 관련해 "롯데카드는 롯데그룹에 속한 계열사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고객 오인으로 인한 브랜드 가치 훼손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고 21일 발표했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롯데카드의 대주주는 MBK파트너스다. 롯데는 지난 2017년 지주사 체제 전환 후 금융·보험법 계열사 지분 보유가 불가능해지면서 2019년 롯데카드를 MBK파트너스에 매각한 바 있다.
MBK파트너스가 인수한 지 6년이 지났지만 상당수 고객들은 아직도 롯데카드를 롯데그룹 계열사로 잘못 인식하고 있다. 이번 해킹 사고로 인해 롯데는 회복하기 어려운 유무형의 피해를 보는 중이다.
특히 유통·식품·관광 등 다양한 영역에서 롯데를 믿고 이용한 고객들이 해킹 사고로 피해를 당했고, 롯데카드 고객 이탈이 늘어나게 되면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롯데 사업장에서의 매출 감소로 이어진다는 우려가 나온다. 또한 롯데카드가 롯데그룹 임직원 전용 카드 발급 업무도 담당하고 있는데, 일부 임직원 개인정보 유출은 그룹으로서도 중대한 문제로 작용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롯데카드에 고객 피해 최소화와 신속한 대응을 강력히 촉구했다. 롯데카드는 지난 18일 대표이사 명의로 롯데그룹에 사과문을 발송하며 "롯데그룹과 임직원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과 고객 불편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이사는 "피해 고객 보호 조치를 즉시 시행하고, 불안감을 조속히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사고로 인한 혼잡이 종료될 때까지 직접 챙기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