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향후 5년간 국내 125.2조 투자…역대 최대 규모

‘현대차그룹 피지컬 AI 애플리케이션 센터’ 설립 추진 1차 협력사 2025년 부담한 대미 관세… 전액 지원키로

2025-11-16     정현준 기자
현대차그룹 양재동 본사 사옥. (사진제공=현대차그룹)

[뉴스웍스=정현준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내년부터 오는 2030년까지 5년간 국내에 총 125조2000억원의 사상 최대 규모 투자를 단행한다.

16일 현대차그룹은 근원적 성장동력 확보와 AI·로봇 육성 및 그린에너지 생태계 발전을 위한 중장기 국내 투자안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투자 금액 125조2000억원은 직전 5년(2021~2025년) 동안 국내에 투자했던 89조1000억원을 36조1000억원가량 상회하는 규모다. 연평균 투자 금액으로 환산하면 25조4000억원으로, 직전 5년 연평균 투자액 17조8000억원 대비 40% 넘게 늘어난 액수다.

투자 금액을 유형별로 분류하면 AI, SDV(소프트웨어 기반 자동차), 전동화, 로보틱스, 수소 등 '미래 신사업 분야'에 50조5000억원을 배정했다. 또한 기존 모빌리티 산업 경쟁력 지속 강화를 위한 'R&D투자' 및 '경상투자'에 각각 38조5000억원, 36조2000억원이 각각 투입된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자동차 산업 생태계 안정화를 위해 현대차·기아 1차 협력사가 올 한해 부담하는 대미 관세 전액을 지원하는 등 협력사와의 상생협력을 확대한다.

이와 함께 모빌리티 생산 중추 거점으로서 한국의 위상도 더욱 공고히 한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완성차 생산 공장의 수출 지역을 다변화하고, 국내 전기차 전용공장을 글로벌 마더팩토리 및 수출 기지로 육성해 국내 생산 차량의 해외 수출을 대폭 증대시킬 방침이다.

지난해 218만 대였던 완성차 수출을 2030년 247만대로 늘리고, 그 중 전동화 차량 수출은 지난해 69만대에서 2030년 176만대로 2.5배 이상 확장시킬 계획이다.

보스턴다이내믹스의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 (사진제공=보스턴다이내믹스)

◆AI·로봇 산업 육성∙그린 에너지 생태계 발전 집중

국내 산업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AI·로봇 산업 육성 투자는 AI 인프라 조성 및 AI 활용 로보틱스 등 첨단 밸류체인 구축 등에 초점이 맞춰진다.

우선 AI 모델 학습 및 운영에 필요한 막대한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고전력 ‘AI 데이터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AI 데이터센터는 피지컬(Physical) AI 로봇, 자율주행차 등에서 생성되는 AI 학습 데이터 저장이 가능한 PB(페타바이트)급 데이터 저장소를 확보한다.

피지컬 AI 생태계 발전의 중추를 담당할 ‘현대차그룹 피지컬 AI 애플리케이션 센터’ 설립도 추진한다. AI를 통해 대규모 행동 데이터를 학습한 로봇의 완성도 및 안전성을 검증하고, 이를 통해 실제 산업현장 투입 전 신뢰성을 최종 검증하는 혁신 실증센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피지컬 AI를 활용해 확보한 고객 맞춤형 로봇 기술을 바탕으로 ‘로봇 완성품 제조 및 파운드리 공장’도 조성한다. 이를 통해 사업 영역을 자체적인 로봇 제품 생산부터 제조 노하우가 부족한 중소기업 제품을 위탁 생산하는 파운드리까지 확장한다. 동시에 기존 자동차 부품 협력사의 로봇 부품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도 적극 지원한다. 

그린 에너지 생태계 발전을 위해 그린 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기 개발 등에도 투자한다.

현대차그룹은 재생 에너지가 풍부한 서남권에 1GW 규모 PEM 수전해 플랜트를 건설하며, 인근에 수소 출하센터 및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수소 경제 조기 전환을 실현하기 위해 PEM 수전해기 및 수소연료전지 부품 제조 시설을 건립해 글로벌 수출 산업으로 육성한다. 향후 정부, 지자체 등과 협의해 AI, 수소, V2X 등 현대차그룹이 보유한 핵심 신기술을 접목시킨 수소 AI 신도시가 조성되도록 투자를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각 지역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확대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촉진하고, 대한민국과 모빌리티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한 기반 마련에도 힘을 쏟는다. 현대차그룹은 동남권(울산·창원), 서남권(광주·전주), 중부권(아산·진천·서산·충주·천안), 대경권(대구·경주·김천), 경기 지역(화성·광명·평택)에 완성차 공장 및 부품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5년간 수십 종의 신차 투입을 위한 라인 고도화에 지속적인 투자를 한다.

신규 공장도 건설된다. 내년 현대차 울산 EV 전용공장이 준공되고, 2027년 가동을 목표로 울산 수소연료전지 신공장도 건설 중이다. 기아도 경기도 화성 PBV 전용 신규 전기차 거점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충남 당진제철소에 LNG 자가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고로 효율 향상 투자에도 수천억 원을 투입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전기차 충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충전소 등 인프라를 전국에 확대 설치한다.

자율주행·SDV·전동화 경쟁력 강화에도 투자 박차

현대차그룹은 AI 자율주행, AI 자율제조, AI 로보틱스, SDV 및 전동화, 수소 등에 대한 투자도 박차를 가한다.

AI 자율주행과 관련, 현대차그룹은 엔드 투 엔드 딥러닝 모델 기반의 'Atria(아트리아) AI'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또 로봇, 디지털 트윈 기술을 융합해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AI 스스로 공정을 운영 및 최적화하는 AI 자율 제조 기술 개발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SDV와 전동화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2026년 하반기 차량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유기적으로 통합한 중앙집중형 전기전자 아키텍쳐를 적용한 'SDV 페이스카'를 공개하고, 900km 이상의 긴 주행거리를 갖춘 EREV(Extended Range Electrified Vehicle)를 출시한다.

특히 빠른 전동화 전환을 위해 내년 현대차 울산 EV(전기차) 전용 공장을 준공하고, 울산 수소연료전지 신공장을 오는 2027년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후륜 하이브리드 차량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또한 서울시 인허가 절차가 완료되면 서울 삼성동 현대차그룹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BC)의 건설을 본격화하는 등 경상 투자도 집행할 예정이다.

양희원 현대차·기아 R&D 본부장(사장)이 지난 10월 22일 경기 화성시 롤링힐스 호텔에서 열린 '2025 R&D 협력사 테크 데이'에서 수상자들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기아)

◆1차 협력사 관세 전액 지원 …상생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기아 1차 협력사가 올해(2025년) 실제 부담하는 대미 관세를 소급 적용해 전액 지원한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기아와 직접 거래하는 1차 협력사가 부품 등을 현대차그룹 미국 생산법인(HMGMA,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기아 조지아 공장 등)에 공급하는 과정에서 실제 부담하는 관세를 매입 가격에 반영해 협력사의 관세를 지원할 계획이다. 총 지원 규모는 향후 1차 협력사의 수출 실적 집계 후 확정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1차 협력사뿐 아니라 직접 거래가 없는 5000여 개의 2·3차 중소 협력사까지 포괄해, 협력사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국내 자동차 산업 생태계 안정화를 위한 신규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또한 국내 자동차 산업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협력사의 원자재 구매와 운영자금 확보, 이자 상환 등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해외 판로 개척과 수출 확대를 위한 다양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이와 함께 협력사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미래 모빌리티 부품 분야에 대한 신규 투자와 R&D, 스마트 공장 도입, 안전·보안 관리 체계 구축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지속 가능한 동반 성장을 도모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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