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3.25 18:09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4일 열린 제18차 '교육신뢰회복추딘진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4일 열린 제18차 '교육신뢰회복추딘진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부산대학교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 비리 의혹과 관련해 25일부터 조사에 착수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부산대가 학칙에 따라 조치해야 한다"고 언급한 지 하루 만이다.

부산대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교육부 요구에 따라 지난 2015학년도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생 조민 씨의 입학 의혹에 관한 자체 조사를 교내 입학전형 공정관리위원회에서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육부의 요구에 따라 조사를 실시한다고 명확히 밝힌 것은 부산대 차원의 조사이긴 하나 정부의 지시에 따라 진행되는 것이라고 선을 긋기 위함으로 보인다.

부산대는 지난 2019년 조 씨의 의전원 입시 의혹이 제기된 이후 부산대나 교육부가 조사에 나서기 전 수사기관의 전방위적인 압수수색과 조사가 진행됐고, 그 과정에서 부산대 교직원의 입시 관련 불공정행위나 비위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법원의 최종 판결을 기다린다는 이유로 조사를 미룬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외부인이나 기관에 대한 조사는 한계가 있어 학교의 조사 활동만으로 진위를 밝혀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법원의 최종 판결이 나오는 대로 법령과 학칙에 따라 원칙대로 투명하게 처리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해왔다"고 반박했다.

부산대는 법원의 최종 판결을 지켜보려 했으나 교육부가 조 씨의 부정입학 의혹과 관련한 조치 계획을 보고하라고 요청해 조사에 착수하게 된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번 조사를 맡게 될 공정관리위원회 활동과 관련해서는 "빠른 시일 내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수립해 대학 본부에 제출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며, 조사 방식이나 대상 등 세부적인 향후 활동 계획은 공정관리위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정관리위는 위원장, 부위원장, 내부 위원과 1명 이상의 외부위원 등 25명 이내 위원으로 구성되며,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전임 교원이 맡게 된다.

부산대는 공정관리위 논의 결과와 별도 법리 검토 등을 거친 뒤 최종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조 씨의 부산대 의전원 부정 입학 의혹과 관련해 유 부총리는 전날 열린 교육부 제18차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에서 "부산대는 행정절차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사실관계 조사, 청문 등의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