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10.20 16:45

박범계 "이젠 공수처에 맡길 일"

박범계 법무부장관. (사진=법무부 공식 페이스북 캡처)
박범계 법무부장관. (사진=법무부 공식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 조성은 씨가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의 통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하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국가의 기본 틀과 관련한 문제로 매우 심각한 사건"이라고 피력했다.

박 장관은 20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출근길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관련한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녹취록과 관련해 감찰은 진행 중인가'라는 물음에 박 장관은 "법무부 차원의 조사는 대검찰청 감찰을 지켜본다는 차원이었다"며 "대검 감찰이 비교적 잘 진행됐고 이제 공수처에 맡길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에둘러 말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가족·측근 사건 지휘를 배제한다'며 내린 수사지휘권이 이번 대검 감찰 내용을 김오수 검찰총장이 보고받으면서 사실상 무력화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박 장관이 부인했다.

박 장관은 "윤 전 총장의 장모 관련 문건에 대한 업무보고라면 대검에서 진행되는 감찰과 관련된 보고이기 때문에 종전의 수사지휘 내용과는 구분이 된다고 생각한다"며 "좀 더 알아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추 전 장관 시절 내린 수사지휘권이 지금도 유지돼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서울중앙지검의 수사 자율성을 존중하는 것인데 또 문제제기가 나오니 한번 생각해보겠다"고 말을 아꼈다.

'월성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에도 검찰의 고발사주가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선 "그 부분은 법무부 차원에서 정식으로 조사 중"이라며 "유의미한 조사결과가 나오고 있다"고 알렸다.

앞서 여당 의원들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제2의 고발사주 의혹'이라며 지난해 10월 22일 감사원 직원 1명이 대검 반부패강력부를 방문했다고 지적했다. 감사원 직원이 대검에 수사 참고자료를 직접 제출하며 서울중앙지검이 아닌 대전지검에 이첩해달라고 요청했다는 등 검찰과 감사원이 사전에 모의했다는 의혹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