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웍스=최승욱 기자]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비대면 상품거래 품목이 확대되고 배달서비스 경쟁도 치열해지면서 소비자들의 편익은 커지고 있다. 클릭 몇 번으로 주문하면 대부분 24시간 이내 원하는 곳에 도착한다. 이에 반해 중소 판매업체와 중소 제조회사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유통업체 입장에선 고객에게 상품을 파는 것 외에도 배송이나 반품, 교환, 환불에 들어가는 인력과 투자비용이 상당하다. 제조회사 역시 온라인 판매가 대세라고 하지만 실행 방법을 잘 모르는데다 관련 전문인력을 채용하는 것도 엄두가 나지 않는 형편이다.판매자와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