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안나기자
  • 입력 2017.01.02 11:11

[뉴스웍스=최안나기자]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주회사 전환을 골자로 하는 한국거래소 구조 개편을 올해 재추진하겠다고 2일 밝혔다.

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거래소 사옥에서 열린 증권·파생상품시장 개장식 치사에서 "거래소 구조개편은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자본시장의 미래"라며 "구조개편의 당사자인 거래소는 물론 주주회원사인 금융투자업계도 자본시장의 미래를 위해 혼신의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국회에 개편 필요성을 지속해서 설명하는 등 관련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자본시장의 안정과 금융투자업계의 건전성 확보를 통해 위험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임 위원장은 회사채 인수지원 프로그램, 유사시 대규모 채권시장안정기금 조성 등을 통해 기업자금조달 시장이 경색되지 않도록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또 분식회계와 부실감사의 책임을 강화하는 '외감법(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개정안과 함께 투명성·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한 종합적인 개혁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불공정 거래행위자에 대해서는 '시장질서확립 TF'를 중심으로 정밀 감시하겠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올해는 상장·공모제 개선방안과 초대형 투자은행 육성방안이 본격 시행되는 해"라며 "자본시장 핵심 참여자들인 금융투자회사들의 과감하고 적극적인 역할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장식에는 임종룡 금융위원장,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 정찬우 거래소 이사장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