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기자
  • 입력 2017.03.09 15:42

[뉴스웍스=박명수기자] 월가로 대표되는 미국 금융업계가 도드-프랭크법 등 금융 규제를 허물기 위해 지난해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20억 달러(약 2조3050억원)에 이르는 사상 최대규모의 로비 공세를 펼친 것으로 확인됐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금융개혁 운동단체인 '금융개혁을 위한 미국인들'((Americans for Financial Reform·AFR)이 이날 낸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5년부터 2016년까지 대선 과정에서 월가의 대형은행, 헤지펀드 등이 지출한 로비와 후원금 총액은 20억 달러에 달했다.

이 기간중 유력 대선후보에 대한 기부금이 11억 달러였고 로비스트 활동에 쓰인 자금이 8억9800만 달러였다.

이는 역대 최대치였던 지난 2007~2008년 대선 당시보다 25% 가량 늘어난 규모다.

개별 주체로는 르네상스테크놀로지, 팔로마파트너스, 엘리엇매니지먼트 등 헤지펀드 운용사가 로비액 상위 5위권에 들었다. 대형은행 가운데는 웰스파고, 씨티그룹, 골드만삭스 순이었다.

민주당과 공화당을 특정해 지원된 자금은 6억8800만 달러로 55%는 공화당에, 나머지 45%는 민주당에 돌아갔다. 대선후보였던 공화당의 트럼프와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진영에도 골고루 로비자금이 유입됐다.

월가의 이러한 자금 공여는 트럼프 행정부의 금융 규제완화를 촉발하는 매개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됐다.

FT는 "월가가 트럼프의 금융규제 완화 공약을 반겼다"면서 "이에 화답하듯 트럼프는 지난 1월 취임 직후 금융규제 강화법인 도드-프랭크법의 전면 재검토를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전했다.

리사 도너 AFR 이사는 “정치인들이 월가에서 매일 흘러드는 수백만 달러의 현금으로 흥청망청하는 환경에서 활동한다” 며 "트럼프 행정부 아래서도 로비액수가 늘어날 것이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