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7.04.13 09:40

[뉴스웍스=김벼리기자] 지난 4일 발생한 시리아 정권의 화학무기 공격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는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이 무산됐다. 러시아와 볼리비아가 반대표를 던졌다.

AFP에 따르면 안보리는 12일(현지시간) 비공개 회의를 열고 지난 4일 시리아 이들리브주 칸셰이쿤에서 발생한 화학무기 공격의 진상을 규명하고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에 조사 협조를 요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표결에 부쳤다. 표결은 미국과 영국, 프랑스가 추진해 실시됐다.

중국을 비롯, 카자흐스탄, 에티오피아 등 3개국은 기권했다. 나머지 10개국은 모두 찬성했다. 그러나 러시아와 볼리비아가 반대표를 던져 무산됐다.

시리아 사태 관련 결의안 표결에서 러시아가 반대표를 던진 것은 이번이 8번째다.

결의안을 보면 칸셰이쿤 화학무기 공격을 강력 규탄하고 화학무기금지기구(OPCW)의 조사를 전면 지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공격이 발생한 지난 4일 당시 시리아 정부군의 비행계획과 비행기록 일지 및 다른 군사작전 관련 정보, 공군기 지휘관 성명을 유엔 측에 제출하고 유엔 조사단의 공군기지 접근을 허용할 것을 요구했다

니키 헤일리 주유엔 미국 대사는 "반대표를 행사함으로써 러시아는 책임에 '노'(No)를, 유엔의 독립적 조사에 대한 협조에도 '노'를, 시리아에 평화를 회복하기 위한 결의에도 '노'를 한 셈이 됐다"며 "러시아는 앞으로 입증해야할 게 많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도 "동맹인 아사드를 보호하기 위해 다자행동에 조직적으로 반대한 러시아에 무거운 책임이 있다"고 비난에 가세했다.

그러나 러시아는 OPCW의 '객관적'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맞서고 있는 입장이다.

러시아는 칸셰이쿤 화학무기 공격 이후 시리아 공군기지를 폭격한 미국의 군사작전도 조사해야 한다는 결의안 초안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OPCW 행정위원회가 13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리는 회의에서 이 문제를 다뤄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