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7.04.17 10:16

[뉴스웍스=김벼리기자] 터키에서 대통령의 권한을 대폭 강화하는 개헌안이 가결됐다. 이로써 레제프 타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에게는 막강한 권력이 쥐어지게 됐다.

터키 아나돌루 통신은 선거관리위원회(YSK)를 인용 이날 개헌안이 국민투표에서 찬성 51.4%, 반대 48.6%로 가결됐다고 보도했다.

개헌안은 총리를 없애고 대통령의 권한을 강화되며 부통령 자리를 신설하는 것이 골자다. 또한 대통령에게는 내각 임명권과 해산권이 주어지며 대통령의 정당 참여도 허용된다. 대통령 임기는 5년이며 연임할 수 있다.

이번 개헌안 통과로 에르도안 대통령은 건국의 아버지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케말 파샤) 전 대통령 이래 가장 큰 권력을 갖게 된다.

이날 터키 곳곳에선 에르도안 지지자들이 국기를 흔들며 개헌안 찬성을 기뻐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지지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국민투표를 두고 "국민들과 함께 우린 역사상 가장 중요한 개혁을 현실화했다"고 말했다.

비날리 일디림 터키 총리도 "이것은 국민들의 결정이다. 우리 민주주의 역사의 새로운 장이 열렸다"며 찬성측의 승리를 선언했다.

새 헌법 구조는 오는 2019년 11월 이후 발효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론적으로 2029년까지 집권이 가능한 에르도안 대통령은 만약 재임 중 조기 대선을 치러 성공한다면 2034년까지도 권력을 연장할 수 있다.

야권에서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더구나 2.8%포인트에 불과한 찬반 격차 그친 상황에서 개표와 선거 진행 과정에서의 공정성을 문제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제3 야당인 인민민주당(HDP)은 "3~4%포인트 개표 조작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반발했고 제1야당 공화인민당(CHP) 측은 "선거는 끝나지 않았다"면서 선관위에 결과 이의를 제기했다.

야권은 그간 국민투표가 치러지기 전부터 선거가 편파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주장했었다. 길거리 홍보물에서부터 언론 보도까지 찬성측에 유리하게 관리됐다는 이야기다.

이번 국민투표는 에르도안 대통령이 지난해 군부 쿠데타 이후 선포한 '국가 비상사태' 아래 총 4만 7000명의 반정부 인사들이 대거 구금된 상태에서 치러졌다.

장 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위원장은 터키 개헌안 통과에 따른 변화는 가능한 광범위한 국가적 합의를 토대로 진행되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