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안나기자
  • 입력 2017.04.17 12:01

[뉴스웍스=최안나기자] 정부가 바이오헬스 업계와 함께 4차 산업혁명 관련 비즈니스를 선점하기 위해 ‘분산형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의료기관에 축적된 양질의 의료정보를 산업에 활용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이 분야 주도권을 잡겠다는 포석이다.

정부는 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신약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 강화는 물론 함께 인공지능(AI)·가상현실(AR) 기술과 결합된 융합 의료기기 개발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경기도 판교 메리어트호텔에서 주형환 장관 주재로 바이오헬스 업계 간담회를 열어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4차 산업혁명 주도를 위한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주형환 장관은 이날 “그동안 우리 바이오헬스 업계는 글로벌 기업들이 주도하는 시장을 쫓아가기에 급급했지만 이제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곡점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다”며 “정부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자원인 바이오헬스 관련 빅데이터 구축을 서둘러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의료·건강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기획과 맞춤 신약, 융합 의료기기 개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발전전략의 핵심은 ‘빅데이터 구축’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송시영 연세대 의과대학장을 단장으로 한 ‘분산형 바이오 빅데이터 추진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 TF는 데이터 보유기관(병원), 데이터 수요기관(제약사·보험사·화장품업체), 데이터 중개기관(통신사·소프트웨어업체) 등이 참여한다.

바이오 혁신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규제 해소에도 적극 나선다. 바이오 규제개선 옴부즈만을 운영해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네거티브 규제를 도입해 문제가 되는 영역만 규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을 활용한 신약 개발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또 바이오 분야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385억원 규모의 초기 바이오 펀드를 조성하고, 바이오헬스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창업 저변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