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우기자
  • 입력 2017.04.26 15:07

공장 가동률 하락‧마케팅 비용 증가로 수익성 감소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뉴스웍스=김동우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 1분기 23조3660억원의 매출과, 1조2508억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늘었으나 신차 양산준비로 인한 일부 공장의 가동중단과 마케팅‧R&D 비용 증가로 수익성은 다소 하락했다.

현대차는 26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17년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지난 1분기 매출이 23조3660억원, 영업이익이 1조250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5%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6.8%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20.5% 감소한 1조4057억원이다.

매출액은 중대형 이상 차급 및 SUV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제품 믹스가 개선되고 금융 부문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대비 4.5% 늘었다. 매출원가율은 신차 양산 준비를 위한 일부 공장 가동 중단 등의 영향으로 전체적인 공장 가동률이 다소 하락하며 전년 동기 대비 0.6% 포인트 높아진 81.6%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인한 비용 증가와 미래 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5.0% 상승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6.8% 감소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동기 대비 0.6% 포인트 하락한 5.4%를 나타냈다.

1분기 글로벌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한 108만9600대를 나타냈다. 국내 시장에서는 그랜저 신차 효과가 지속되고 쏘나타 뉴라이즈가 선전하며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한 16만1657대를 판매했다. 중동 등 일부 신흥시장 수요회복가 지연되고 중국에서 판매가 감소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0% 하락한 92만7943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올해도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글로벌 저성장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보호무역주의 확산 우려 등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확대될 것이란 관측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내실강화와 책임경영을 바탕으로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며 “이와 동시에 미래 경쟁력 확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공고히 구축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향후 신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공급 증대를 통해 판매량을 늘리고 러시아와 브라질 등 주요 신흥시장의 실적 향상도 예상되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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