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기자
  • 입력 2017.06.19 12:13
<자료제공=행정자치부>

[뉴스웍스=허운연기자] 정부가 자동차 보험사기 의심자와 병역면탈자 등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 개발에 나선다.

행정자치부는 자동차 보험사기와 병역면탈 등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7년도 공공빅데이터 신규 분석 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추진되는 신규분석 사업에는 병무청, 대구광역시, 세종시, 안산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손해보험협회 등이 참여한다.

공공 빅데이터 신규 분석사업은 지난 2014년에 처음 추진됐으며 매년 4~6개 과제를 새롭게 발굴해 분석한다. 빅데이터 분석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반기술로 과학적 행정과 사회혁신을 위한 주요한 수단으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올해 신규 분석사업 중 자동차 보험료 누수 방지 분석 모델은 자동차보험 진료정보 및 자동차 보험사기 빅데이터를 분석해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한 환자를 조기 식별하고 예측할 수 있어 진료비 보험청구 사기 예방 및 사회적 경각심을 고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사회적 보험료 상승과 과다입원·허위청구를 방지하고 환자와 의료기관 결탁을 예방한다. 또 고의적 사고유발·공모에 의한 진료비 보험청구 사기 등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종인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사회현안 해결 및 사회혁신을 위한 신규 분석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이 구현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