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기자
  • 입력 2015.06.09 16:29

이번 주가 중등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전망 속에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를 두고 정치권에서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과 우방인 미국과의 관계를 고려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9일 국회에서 기자들의 박 대통령 방미 일정 연기 주장 관련 질문에 청와대에서 결정할 일이라고 말을 아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도 청와대에서 알아서 판단할 사안으로 당 지도부의 입장이 별도로 없다는 뜻을 밝혔다.

새누리당은 일부 방미 연기 주장이 있지만, 대체로 방미 일정을 연기할 경우 발생할 외교적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청와대와 정부가 결정해야 될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메르스 확산 사태 방지를 위해 박 대통령이 직접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점을 이유로 방미 일정 연기를 주장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박 대통령의 방미와 관련해 "저는 당연히 연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의원은 "물론 외교도 중요하지만 국민이 이렇게 불안할 때, 특히 정부의 잘못으로 불안할 때 대통령께서는 방미를 취소하든 연기하든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강기정 정책위의장도 메르스 사태가 진정되지 않은 시기에 대통령 부재에 대한 국민 불안감은 커질 것을 우며한다며 박 대통령의 방미 일정 추진에 반대했다.

하지만 같은 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최고 우방인 미국과의 관계는 정말 중요하다. 그것도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면서 "국민의 고통과 함께 하겠다는 진정한 마음을 국민에게 보여준다면 미국에 가시나 여기에 계시나 무슨 차이가 있겠는가. 국민은 충분히 그걸 이해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국민의 생명·안전과 관련된 중대 상황이 발생했는데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하는 게 맞느냐는 지적과 예정대로 방미해야 한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이에 청와대는 일정대로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을 준비하고 있으며 공식적으로 일정 변경과 관련한 검토를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메르스가 계속 확산하면서 닷새 앞으로 다가온 박 대통령의 미국 공식 방문(14∼18일) 일정이 예정대로 진행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