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기자
  • 입력 2017.06.22 08:26

[뉴스웍스=박명수기자] 사우디아라비아 왕가의 후계구도가 전격적으로 재편됐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살만(81) 국왕은 21일(현지시간) 왕위계승 서열 1위였던 조카 모하메드 빈 나예프(57) 왕자를 실각시키고 왕위계승 서열 2위였던 친아들 무함마드 빈 살만 알사우드(31) 왕자를 1위 자리로 올렸다.

사우디 국영 SPA통신은 이날 열린 왕위계승위원회에서 이같이 결정됐다고 보도했다. 살만 국왕은 칙령을 발표하고 왕실과 국민에게 빈 살만 왕자에게 충성 서약을 요청하면서 왕세자 임명을 공식화했다. 빈 나예프 왕자는 서열 1위에서 물러남과 동시에 내무장관직도 내려놨다.

살만 국왕은 지난 2015년 1월 즉위하자마자 다른 왕자들을 제치고 친아들인 빈 살만 왕자를 내각의 요직인 국방장관에 임명했다. 같은 달 국왕 직속 11개 위원회를 통합해 경제·사회 정책을 관장하는 경제개발위원회의 위원장도 맡겼다. 이 위원회는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인 아람코를 관장한다. 빈 살만 왕자가 국방은 물론 석유와 경제 정책까지 좌우해온 셈이다.

사우디 왕가는 1932년 압둘 아지즈 이븐 사우드 국왕이 개창하고 장자인 2대 사우드 국왕이 처음 왕위를 계승한 이후부터는 형제상속의 전통을 지켜 왔다. 그러나 이번 결정으로 개창 1세대와 2세대 국왕 시대를 지나 3세대 손자 시대를 최초로 열게 됐다.

블룸버그통신은 살만 왕이 조카를 밀어내고 친아들을 후계자로 올린 건 사우디가 세계 최대의 석유수출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 위한 결정이라고 분석했다. 빈 살만 왕자는  아람코의 기업 공개, 여성 권리 신장, 석유 의존도를 낮추는 산업 구조 재편, 도시 개발 등 사우디의 개혁 청사진인 ‘사우디 2030’을 주도해왔다.

빈 살만은 외교적으로는 대 이란 강경파로 평가된다. 2015년 사우디 중심의 연합군을 조직해 예맨 내전에 개입해 이란의 지원을 받는 시아파 후티 반군을 몰아냈다.

이번 교체를 놓고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BBC는 다른 무엇보다 보수적인 종교 세력을 발 붙이지 못하게 하려는 빈 살만의 성향이 가장 위험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 워싱턴 소재 싱크탱크인 미국기업연구소의 사우디 전문가 앤드루 보언은 "빈 살만이 국내에서 사회개혁을 마무리하려고 사우디의 초강성 국수주의를 이용하려고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사우디 아라비아 왕실에는 1만5000명의 왕자와 공주가 있다. 그중 왕자는 7000명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