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기자
  • 입력 2017.07.07 13:51
<사진 출처=청와대 페이스 북>

[뉴스웍스=박경보기자] 6일(현지시간) 열린 한중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한반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부지문제를 다뤘지만 양측의 견해는 수평선을 달렸다. 이에 따라 중국의 사드에 대한 경제보복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마친 후 “사드 문제를 둘러싸고는 서로 이견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사드 문제 해결을 위해 보다 긴밀히 협의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요구한 '사드 보복' 시정 요구를 중국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사실상 거부함에 따라 피해를 입고 있는 국내 업계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중국의 사드보복이 장기화됨에 따라 올해 예상됐던 8조5000억 원의 피해액을 이미 상반기에 뛰어넘었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중국에 진출한 국내 대기업들의 현지 사업 구조조정이 본격 추진되고 있다. 매출 감소로 대형마트와 홈쇼핑 업체들이 중국에서 잇따라 철수하는가 하면 휴대폰과 자동차 판매도 급감하면서 인력과 법인이 축소되고 있다.

유통업계에 경우 CJ오쇼핑은 연내 중국 광저우 기반의 남방CJ 사업을 접기로 결정했다. 국내 1위의 대형마트인 이마트도 부진에 못 이겨 연내 모두 철수하기로 했고, 롯데마트는 중국내 9개 매장 중 74개 매장이 영업정지를 당했다.

제조업 분야의 경우는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중국에서 스마트폰 판매량이 급감한 삼성전자는 최근 중국법인 영업망을 축소하는 상황이고, 실적이 반토막 난 현대기아차는 일부 딜러들이 이탈하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다.

국내 면세점 업계도 피해가 만만치 않다. 지난해 구매고객 수 기준으로 중국인 관광객 비중이 78.43%에 달했던 면세점 업계는 중국인 감소로 영업철수, 연봉반납 등의 비상경영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재계에서는 정부차원에서 중국에 더욱 항의하는 한편, WTO 제소 등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