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기자
  • 입력 2017.08.22 16:11
미국 검찰이 북한의 돈줄 역할을 하는 중국기업에 대해 추가조치를 준비중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다.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박명수기자] 미국 연방검찰이 북한 정부에 중요한 ‘돈줄’ 역할을 하는 중국 기업들을 겨냥해 추가 조치를 준비 중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5월 워싱턴 연방검찰은 북한의 무기개발에 자금을 지원한 혐의를 받는 중국 기업들의 자금을 동결하기 위해 영장을 발부받은 바 있다. 영장은 북한산 석탄을 구입한 혐의를 받는 단둥(丹東) 지성금속재료 유한회사 및 관련회사 4곳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거래 과정에 미국 은행 8곳이 연관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제 검찰은 해당 기업의 자금을 영구 몰수하거나 자산을 압류해 북한으로 자금이 흘러들어가는 것을 차단해 북한의 돈줄을 옥죌 수 있는 광범위한 소송을 제기할 방침이다.

또한 검찰은 북한 접경지역인 단둥의 다른 기업을 대상으로 한 추가 조치도 준비중이다.

전문가들은 연방검찰이 북한으로 현금 유동성이 유입되는 것을 막음으로써 김정은을 압박하는 강력한 수단을 확보하게 됐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일부 의원들은 더욱 강력한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미 상원외교위원회 동아시아태평양 소위원장인 코리 가드너 공화당 상원의원(콜로라도)은 "평양에 직격탄을 가하려면 원자재와 석탄 등 모든 무역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 정부는 지난 몇 달간 북한의 무기개발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10개 중국 기업에 대한 엄중 단속을 중국 정부에 요청했지만 아직 중국 측은 해당 기업들에 대한 폐쇄를 단행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